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장 정보

폐차할 때 인천 폐차장 선별 기준은?

자동차 역시 어쩔 수 없는 소모품이기에 언젠가는 처분해야 하는 시점이 찾아옵니다.

 

이때 인천 폐차장 특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접근해야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만족스러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거기다 정확한 행정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천 폐차를 계획하는 운전자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사항 세 가지를 요약해서 상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폐차 견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폐차장은 크게 두 가지 운영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업장을 운영하는데 고철장과 리사이클 센터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먼저 고철장은 차량이 내부로 입고되면 모든 폐기장에서 진행하는 엔진, 미션, 촉매, 알루미늄 휠, 배터리, 전기배선과 같은 기본 해체 작업만 진행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압축 후 무게를 측정합니다.

 

이렇게 고철 무게가 확인되면 기본 탈거 부품과 정산해서 차주분들께 지급하는 인천 폐차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이와 같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꾸려가면 사업주는 작업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기에 까다로운 정밀 탈거 작업을 병행하지 않아도 손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폐차장에 차량이 입고되면 부품의 가치를 단순하게 고철 무게로 정산받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손해는 전부 차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품 리사이클 작업을 병행하는 인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탈거 부품 외에도 재활용 가능한 모든 부속을 기술력, 전담 인력 그리고 특수 장비를 동원하여 꼼꼼하게 해체하고 이것을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 후 추가적인 이윤을 창출하죠.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부분을 인천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께 고스란히 돌려 드리기 때문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효율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 도입 여부에 따라서 차량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금전적인 보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사업장 재활용 능력을 꼼꼼하게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2. 무허가 폐기장 선별하는 방법

 

인터넷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폐차장 중에는 불법 무허가 처리장도 그대로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아무런 정보 없이 이런 곳에 차량을 넘겨주면 잠적, 보상금 미지급, 말소 불가, 대포차 유통 등 생각지도 못한 피해를 당해도 법적으로 아무런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해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자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관허로 인증받은 인천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사원증 사본을 쉽게 확인하고 인천 폐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였죠.

 

그렇기 때문에 차량 폐기 후 말소증 발급까지 폐차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안전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사원증 확인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확인 방법도 상당히 간단한데요...

 

유선으로 연결된 인천 폐차장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하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전을 전송받을 수 있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일반, 압류, 조기폐차 

 

첫번째, 일반 폐차는 자동차 원부에 저당권이나 압류(과태료, 범칙금, 세금, 환경부담금 체납 등)가 하나도 없거나 당장 변제 가능한 경우에 24시간 안으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천 폐차를 일반으로 진행할 땐 차량을 폐차장에 반납하기 전 담당자와 사전에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차량 인계 일정만 알려주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배정해 드리고 있는데 이와 같은 인수 절차는 전부 무상으로 진행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차가 인천 폐차장 내부로 들어오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당일 또는 익일까지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이 발급되면서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마무리됩니다.

 

두 번째, 압류 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는 원부에 등록된 저당권, 압류를 당장 납부하기 어려울 때 우선 차량을 강제적으로 말소하고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승용차 만 11년, 소형 화물차와 승합차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촉탁 기관에서도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차종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촉탁 기관으로부터 말소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절차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말소증 발급까지는 대략 40~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세 번째,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8백만 원의 지원금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적용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즉, 조기폐차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한정적인 예산 범위 안에서만 신청할 수 있기에 서류를 먼저 제출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돌아가는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서류 접수 방법은 인천 폐차장 담당자에게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선명하게 사진을 찍어서 전송해 주시면 조기폐차오 관련된 모든 절차를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