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출시되어 2020년에 단종된 SM3는 잔고장이 없기로 유명한 인기 차량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평가를 받았던 차량도 세월 앞에는 장사가 없듯이 이제는 폐차장에 많이 입고되는 차종으로 변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SM3 폐차를 계획하는 분들이 가장 실속 있게 처분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정보를 간략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폐차를 진행할 때 주의 사항과 일반, 압류 폐차 진행하는 법도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1. 자동차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이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폐차장 작업 시스템을 먼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사실 폐기장은 크게 두 가지 운영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거기에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먼저 우리 주변에 있는 대부분의 처리장들은 차량의 가치를 평가할 때 기본 탈거품만 작업하고 나머지는 전부 고철로 처분하는 고철장 형태로 사업장을 꾸려갑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선호하는 이유는 작업 시간을 줄여 인건비 절감이라는 효과 때문인데요.
여기서는 기본 탈거품만 작업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고철로 폐기함으로써 차량에 대한 고철 중량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평가를 내릴 때 자동차에 대한 중량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에 차를 넘겨주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재활용 가능한 부품에 대한 가치는 평가받을 수 없기에 손실은 전부 기존 소유주가 전부 떠않게 됩니다.
그래서 SM3 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더 받고 처분하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진행하는 곳에서 진행해야 최소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차가 내부로 들어오면 기본 탈거품 외에도 기술력과 전담 인력을 동원하여 재생 가능한 모든 부속을 전부 해체하고 대량으로 야적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여러 가지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마진을 창출해서 차량 소유주에게 돌려 드리고 있기 SM3 폐차 비용도 평균적으로 떠돌고 있는 시세보다 만족스럽게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다른 폐차장들은 왜 부품 리사이클 작업을 병행하지 않을까요?
물론 앞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기본 부속 탈거 작업은 어디든 병행하고 있지만 기술력과 인력 그리고 자본력이 밑바탕 되지 않으면 도입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도입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결국 금전적인 부분을 따졌을 때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이와 같은 이유로 격차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2. 관허 등록 여부는 확인하셨나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SM3 폐차를 진행하는 모든 분들이 누구나 안심하고 차량을 말소할 수 있도록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처리장을 상대로 관허 번호를 지정하였습니다.
여기서는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가 법적 테두리 안에서 안전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차량을 인수해도 안심하고 기다릴 수 있죠.
그리고 지역에 관계없이 관허 센터에서는 무상으로 견인 & 탁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쓸데없이 지출되는 부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협회 소속이 아닌 무허가 폐차장은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부분도 서슴지 않는데요.
예를 들어 말소 권한이 없기 때문에 차를 대포차로 둔갑시켜 부당 이윤을 챙긴다던가.... 또는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금액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차를 인수한 순간부터 잠적하는 등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해도 행정적인 부분이 처리되지 않았기에 이와 관련된 피해는 고스란히 폐차를 진행하는 차량 소유주가 전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한 차량 폐기 처분을 위해서라면 관허 등록 유무를 확인하는 절차는 상당히 중요한데요.
관허 등록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관허 센터 직원에게만 발급해 주는 사원증 사본을 메시지로 요청해서 그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해결됩니다.
3. 일반, 압류 폐차 방법은?
SM3 폐차는 자동차 원부상에 미납 내역 해결 유무에 따라서 당일 혹은 60일 안에 말소증이 발급되면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먼저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폐차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일반 폐기라 부르고 있는데 이때 필요한 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입니다.
참고로 이를 위해서는 차를 반납하기 전에 폐차장 담당자와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를 인계할 수 있는 날짜, 시간, 장소를 알려주면 나머지 절차부터는 자연스럽게 24시간 안으로 말소증이 발급되면서 모든 과정은 깔끔하게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원부상에 미납금을 당장 납부하기 어려운 분들은 압류 폐기(차령초과 제도)를 진행하면 이렇게 골머리 아픈 부분을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행정기관에서 말소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이 제도는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이 발급되는 시간이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기에 증명서가 발급되기까지는 자동차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 사항은 유지하고 계셔야 추가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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