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쏘렌토 폐차할 때 조기폐차 검사는 왜 할까?

매년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는 계절 관리제가 시행되면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운행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또한 이 시기가 지나가도 매연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면 비상 저감조치가 발령되면서 또 한 번 운행을 제한받기 때문에 아직까지 저공해 조치를 취하지 않은 노후 경유차는 이제 마음 편히 도로를 달릴 수 없게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계절 관리제가 시행되면 5등급 차량은 저공해 조치를 선택하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하고 오랜 고심 끝에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결정하는 분들이 이 시기에 가장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장 현실적으로 매연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고 거기다 쏘렌토 폐차 보상금을 넉넉하게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하나로 압축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이 사업을 통해 차량을 폐기 처분하게 되면 차종, 연식, 엔진의 종류(등록증 5번 항목)에 따라서 최대 3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거기다 차를 처분하고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자동차 개별소비세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이나 영업용, 저소득 취약 계층에 해당되면 여기서 지원되는 금`액의 2배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큰 마음먹고 폐기 처분을 결정하셨다면 최대한 서둘러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산부터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배출가스 5등급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경유차 조기말소 제도는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저공해 조치를 진행하기 위해 편성된 예산이 남아 있을 때만 접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조금이라도 구형 쏘렌토 조기폐차 지원금에 관심이 있다면 남들보다 조금 서둘러 관허 폐차장을 통해 서류부터 접수해 두시고 본인이 수령할 수 있는 액`수를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하지만 오늘의 주제처럼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서류 검사 및 성능검사를 전부 통과해야만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먼저 확인해 보시고 진행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서류 검사 및 성능검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앞서 안내드린 이유처럼 한정적인 예`산 안에서만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5등급 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누구에게나 자격이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환경부에서는 몇 가지 조건 항목을 만들어 여기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먼저 우선권을 부여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항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첫째, 특별한 고장 없이 정상적으로 도로 주행이 가능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여기서 말하는 정상 도로 주행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사고, 고장 등의 이유로 사용 중인 경유차가 더 이상 운행할 수 없게 되면 이제 매연을 뿜어내지 않기 때문에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폐기처분을 권장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런 차량을 구분하기 위해 한국자동차협회에서는 성능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런 기본적인 자격 요건에 미달되는 차종을 구분하기 위해 이와 같은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자동차 외관에 심각한 파손, 찌그러짐이 없어야 하고 특히 하부에 녹이 너무 심해 프레임이나 철판에 손상이 일어나 천공, 균열된 부위가 없어야 성능검사에서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폐차장 담당자에게 서류를 접수할 때 미리 고지해 주시면 나중에 검사받기 전에 폐기장 내부에 있는 부품으로 교체해서 수리를 진행하고 다음 절차를 이어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전산 기록에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한 기록이 있거나 저공해 엔진(LPG)로 교환한 이력이 남아있다면 이미 국가의 도움을 한 번 받았기 때문에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을 접수할 수 없으며 쏘렌토 폐차 가격만 지급되는 일반, 압류 폐기만 기능합니다.

 

넷째, 현재 전입지에서 6개월 이상 연속으로 전입 신고가 되어야하며 지금도 계속 현상태를 유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다섯째, 차를 소유하고 있는 기간 역시 전입 기간과 동일하게 연속해서 6개월 이상 명의가 등록되고 지금도 계속 유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이러한 다섯가지 조건 항목을 전부 만족되었다면 이제부터는 본인에게 지급되는 개별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관허 폐차장을 통해 서류를 신청하고 일정기간(현재 7~10일) 동안 협회에서 서류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서류 검토 과정은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한정된 예산으로 이 사업이 진행되다 보니 조건 항목에 미달되는 사람을 구분하기 위해 1차적으로 서류 작업에서 걸러내는 과정이며 여기서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만료기간 60일 안에 차를 폐차장으로 보내어 성능검사와 말소 그리고, 보조금 신청서 제출까지 모든 과정을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그럼 이 날을 시작으로 최소 45~50일 안에는 차량 반납을 신청하면 담당자가 무`상 탁송으로 지역에 관계없이 기사를 차고지까지 보내드리고 있으며 입고 순서대로 모든 절차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성능검사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말소증과 함께 쏘렌토 폐차 비용을 폐기장에서 입금해 드리면서 신청서 제출까지 마무리됩니다.

 

 

 

 

 

 

보통 지`원`액은 말소증 교부일로부터 약 2개월 안에 입`금되며 정확한 시기는 관할 지자체 업무량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차주님은 느긋하게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폐차장에 전달할 서류는 먼저 사본이 필요한데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 통장 사본을 촬영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주시면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으며 나중에 등록증은 차량을 반납할 때 원본과 함께 전달될 수 있도록 내부에 넣어 주세요.

 

지금까지 대략적으로 알려드린 내용을 읽어보시고 조건, 폐차비, 서류 접수 방법 등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혼자서 전전긍긍하지 마시고 한국자동차협회 등록된 폐차장 담당자를 통해 쉽게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