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폐차 정보

옵티마 폐차 보상금 꼼꼼하게 챙기는 요령

행복이란 습관 2022. 11. 29. 08:01

출시된 지 오래된 노후 차량을 폐기할 땐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는 어느 정도 알고 접근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여러분들이 옵티마 폐차를 진행하면서 현실적으로 도움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점을 간추려 알려 드릴 텐데요.

 

이런 기본적인 개념만 이해하고 접근하셔도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거기다 안전성까지 겸비할 수 있기에 계획을 세우는 분들은 잠시만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품 재활용 능력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집니다!

 

자동차 폐차장에서 소유주에게 제시하는 최종 견적은 기본적으로 주력 차종, 고철, 비철 시세 그리고 부품 재활용 시스템 도입 여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부품 재활용 시스템은 대부분의 처리장들이 현실적으로 도입이 힘들기 때문에 이와 같은 추가적인 계산에서 빠트리고 있다는 점이죠.

 

물론 차량에 대한 기본 탈거품에 대한 부속 재활용은 모든 처리장이 병행하고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까다로운 탈거 작업은 하지 않는다는 것....

 

 

즉, 기본적으로 탈거 가능한 부속인 엔진, 미션, 촉매, 알루미늄 휠 그리고 배터리와 같은 품목은 모든 폐기장에서 탈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그 외에 나머지 부품에 대해서는 전부 고철로 폐기하는 구조를 선호합니다.

 

이렇게 정밀 탈거 작업을 병행하지 않는 이유는 작업 시간이 상당 부분 소유되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꺼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까다로운 탈거 작업이 진행되면 운영자는 작업 시간이 2배 이상 늘어나고 그로 인해 인건비 역시 증가되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폐차장들은 이처럼 단순 탈거 작업만 병행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부품에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손실은 전부 소유주가 떠않을 수밖에 없지만 반대로 사업주는 운영비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기에 이득을 챙길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옵티마 폐차 보상금을 조금 더 현실적으로 챙기기 위해서는 이렇게 단순 작업 방식에서 탈피한 부품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한 곳에서 진행해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시세보다 최소 10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을 더 돌려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은 차량에 있는 재활용 가능한 모든 부속을 기술력과 전담 인력을 충원하여 별도로 작업하고 있으며 이것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해서 얻은 이윤을 기존 소유주에게 돌려드리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누릴 수 있죠.

 

그럼 다른 처리장들은 왜 이와 같은 꼼꼼한 작업을 병행하지 않을까요?

 

이 부분에 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자면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평균 이상의 넓은 부지와 고가의 특수 장비 그리고 기술력 및 전담 인력 등 여러 가지 조건이 하나로 충족되어야 병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기장들은 대부분 영세한 곳이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시스템 도입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결국 자금력 문제로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안전한 폐차장 선별 방법

 

지금껏 옵티마 폐차 가격을 현실적으로 받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부터는 안전성을 위해서 관허 등록 유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자동차 폐기 처분을 진행할 때 누구나 안심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공신력을 갖춘 폐차장을 상대로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습니다.

 

즉, 관허로 등록된 폐기장에서는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해도 법적 보호를 받으며 안전하게 행정적인 절차까지 마무리할 수 있지만 반대로 무허가 처리장에서는 불미스러운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정업무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하려면 이렇게 국가에서 기준을 잡아서 안전한 절차로 모든 절차를 끝낼 수 있는 처리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관허 등록 확인 방법은 유선상으로 연결된 직원에게 폐차 영업 사원증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시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본을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허가 처리장에서는 이런 사원증이 없기 때문에 구분 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 없이 판단할 수 있죠.

 

 

 

 

일반, 압류 말소 절차

 

옵티마 폐차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상에 결려있는 압류, 저당 해결 유무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먼저 원부상에 체납 내역이 한건도 없는 상태이거나 당장 해결이 가능한 경우에는 하루 안에 견인부터 말소증 발급까지 진행되는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차량을 처리장에 반납하기 전 담당자와 함께 원부 내역을 확인해보고 혹시 모를 체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등록증,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견인이나 탁송할 날짜를 알려주시면 소유주의 일정에 맞추어 기사를 차고지까지 배정해 드리는데 이와 같은 과정은 전부 무~상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당일 혹은 익일까지 말소 증명서가 발급되면서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는 깔끔하게 마무리되죠.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을 당장 해결할 수 없을 땐 45일에서 60일 안에 말소증이 발급되는 차령초과 말소 제도(압류 말소)를 신청하면 이렇게 문제 되는 부분을 당장 해결하지 않고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앞에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이 제도를 통해 옵티마 폐차를 진행하면 말소증 발급이 늦어지는 이유는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으로부터 말소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절차 때문에 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죠.

 

하지만 당장에 압류, 저당을 해결하지 않아도 차량을 폐기할 수 있기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던 부분을 줄일 수 있고 거기다 주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