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오피러스 폐차 실속있게 처분할 수 없을까?

고급 승용차 오피러스 폐차를 진행할 때는 해당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폐차장을 찾으셔야 평균 시세보다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일을 자주 접할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정보가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인터넷을 검색해서 가까운 업'체를 선택하는 경향이 많은데요.

 

그러나 이런 생각은 본인이 손해 보면서 처분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때 이런 방식으로 차량을 처분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평균 시`세보다 조금 더 만족스럽게 자동차 폐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처 방법과 진행할 때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읽어보신다면 차를 처분할 때 분명 충족할만한 결과를 얻으며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자동차를 폐기할 때 견적은 거기서 거기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자면 폐기장에 따라서 똑같은 차종이라도 지급되는 금'액은 각자 상이하게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유는 사업장별로 선호하는 차종이 다른 이유도 있지만 이런 부분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운영 방식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 자동차 폐처리장은 거기서 거기 아닌가요?"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내막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저마다 작업 방식과 유통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일반 처리장에서는 차가 입고되면 기본 탈거 품목인 촉매, 알휠, 미션, 엔진, 배터리만 해체하고 나머지는 압축기에 넣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작업 방식은 업`체 입장에서는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이라는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정작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차주 입장에서는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나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해서 사업장을 꾸려가는 처리장에서는 기본 해체 품목 외에도 차에 있는 모든 부속들을 하나씩 해체하고 재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 후 이것들을 전부 후진국 바이어나 국내 중고 부속 시장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일어난 수익을 차주님께 별도로 +@를 지급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평균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오피러스 폐차 가격보다 최소 5만 원 이상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왜 다른 폐기장에서는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을까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지가 상당히 넓어야 대형 특수 장비를 들여올 수 있으며 이 장비 역시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엄두를 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기술력이 밑바탕 되어야 가능하고 이를 유통할 수 있는 거래처도 확보해야만 리사이클 작업 방식을 도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런 세밀한 작업을 병행하고 유통할 수 있는 구조로 운영하는 폐차장을 찾고 거기를 선택해야만 일반적인 시,세에서 벗어나서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고 폐차 비용을 만족스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관허 센터가 중요한 이유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여기저기서 관허 폐차장이라는 단어를 참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관허 등록 여부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왜냐하면 우리 주변에는 아직까지 무허가 업체들이 버젓이 인터넷 광고를 통해 회사를 알리고 있어도 법적 제재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곳에 차를 넘기게 되면 여러 가지 불상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번호판을 유통해서 대포차(무적차)로 만들기, 약속했던 대금 미지급, 유선 연결 차단, 잠적 등 정말 우리가 생각할 수 없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자동차협회에서는 이런 사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관허 폐차장에서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이 부분을 차주님들이 확인하고 최종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사본 전달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본은 보통 담당자가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으로 전송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차주님은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사원증 사본을 확인하고 차를 넘겨주세요.

 

이런 작은 행동으로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이런 센터는 신속하게 업무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차를 넘기고 나서도 특별한 걱정 없이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 관허 등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원증을 담당자에게 요청했을 때 뜸을 들이거나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확인을 거부하는 곳이 있다면 제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절대 동요되어선 안됩니다.

 

 

 

세 번째, 행정기관 말소 등록도 간편하게

 

자동차 폐.차.장에서는 견인(탁송)부터 말소 등록 절차까지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차주님이 특별히 관할청을 찾아가서 별도의 신고 과정을 밟지 않아도 됩니다.

말소 방법은 크게 2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원부에 있는 압류, 저당 해결 능력에 따라서 결정되고 있는데요.

 


먼저 당일이나 24시간 안으로 말소증이 발급되는 일반폐기는 원부상에 미납금이 한건도 없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때 차주님은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을 준비한 다음 차를 반납할 수 있는 일정만 전담자에게 알려주시면 무. 상 견인이나 탁송으로 주소지까지 찾아가는 방문 수거로 진행되며 이렇게 입고된 차량은 원부 조회 후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오후 6~7시쯤 증명서까지 발급되면서 모든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이때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 건도 없는 경우에는 현장에서 오피러스 폐차비를 지`급하고 차를 인수하기 때문에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미리미리 확인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은 차령초과 말소(압류폐기)인데요.

이 방식은 일반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원부에 압류, 저당권을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우선 차부터 폐기하고 말소증은 60일 안에 발급되는 폐기 방식입니다.

또한 말소증이 발급되면 기존에 해결할 수 없었던 내역들은 명의자 앞으로 이동되며 또다시 동일 명의자 앞으로 차를 등록하게 되면 자동으로 압류, 저당은 다시 차량 쪽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