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포터 폐차 방식 중 가장 실속있다는 조기폐차는 어떨까? ( 포터2 포함 )

정상 운전이 가능한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는 저공해 조치 방안으로 조기폐차를 신청하게 되면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지원금과 더불어 폐기장에서 별도의 고`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기본 자격 조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을 경우에만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관허 폐차장 담당자를 통해 대상 항목을 미리 체크하고 준비하셔야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포터2, 포터 폐차를 준비할 때 어떤 방식으로 처리해야 금'액'적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일반, 차령초과(압류폐기) 말소를 통해서 차량을 폐기할 때 견`적을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설명드릴 테니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잠시만 집중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제도 활용!

 

앞서 안내드린 내용처럼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는 저공해 조치 방안으로 조기폐차 사업에 참여할 경우 차종, 엔진 형식, 연식에 따라서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여기서 생계형, 저소득층에 해당되면 추가로 지원액에서 2배 상향된 최장 6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터 조기폐차는 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누구에게나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 있는 다섯 가지 조건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째, 기존에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서 저공해 조치 방법으로 엔진을 LPG로 구조 변경을 했거나 매연저감장치(DPF)를 장착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둘째, 정기검사 또는 종합검사를 받았을 때 매연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는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아야 가능 합니다.

 

셋째, 자동차 하부에 부식이 너무 심해 프레임이 갈라졌거나 철판 균열 또는 천공 현상이 있는 경우엔 그 부분을 수리 후 성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외부 공업사에서 수리비를 과도하게 청구할 경우에는 폐기장 내부에 있는 부품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서류 접수 전에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자체 수리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넷째,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이고 도로를 주행할 때 정상 운행이 가능해야 합니다.

 

다섯째, 지금 전입 신고되어있는 지역에서 6개월 이상 연속으로 등록되고 차를 소유한 기간 역시 연속으로 6개월을 넘겨야 합니다.

 

 

 

 

이런 다섯 가지 조건 항목이 모두 충족한 경우에는 처리장을 통해 구형 & 포터2 조기폐차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지만 접수는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편성된 예산 범위 안에서만 지원받을 수 있는 선착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제도를 통해 해당 차량을 폐기할 생각이라면 최대한 서둘러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 서류를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셔야 예산이 소진되기 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류를 접수하기 전에 본인이 어느 정도 지원되는지를 미리 확인받고 싶다면 담당자에게 등록증 우측 상단에 있는 5번 항목인 엔진 형식과 연식을 알려주시면 자동차협회에서 배포한 기준표를 근거로 미리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2. 일반폐기( 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 )

 

조기폐차 자격이 충족되지 않거나 매연저감장치(DPF) 또는 LPG 개조 차량을 처분할 때는 하루 안에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받을 수 있는 일반폐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DPF가 장착되었거나 LPG 개조 차량은 기계를 반납하는 과정을 폐기장에서 대신 처리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말소 처리는 대략 3~4일 이후에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일반으로 처리하게 되면 말소증은 신속하게 발급되지만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금'액적인 부분에서 약간은 실망스러울 수 있는데요.

 

하지만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폐차장을 찾아서 의뢰하신다면 평균 시세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포터 폐차 가격을 최소 50,000 ~ 200,000원 이상 더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진행되는 부분에서 만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가능한 이유는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일반적인 폐기장들은 보통 자동차 무게를 중심으로 견`적을 제시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품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고 기본 탈거 품목을 제외한 나머지 부속들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기 때문에 포터 비용을 제대로 측정할 수 없게 됩니다.

 

이와 같은 운영 방식은 사업주에게는 작업 시간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정작 차주에게는 손해를 끼치는 방식인데요.

 

그래서 경유차 폐기와 관련된 업'체를 선택할 때는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센터를 선택하셔야 평균 시`세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사전 견`적 확인 방법은 엔진 정상 유무, 오토, 스틱, 차량 번호, 탑차, 카고인지를 정확하게 알려주시면 미리 안내받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차령초과 말소( 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 )

 

차령초과(압류 폐기) 말소는 자동차 원부상에 해결할 수 없는 압류, 저당이 잡혀있을 때 우선 차부터 폐기하고 말소증은 60일 안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제도는 개인적인 경제 사정이 어려워 당장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해결하지 않아도 연식이 10년 이상 넘긴 상품적 가치가 없는 차량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강제 말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령초과를 진행할 때도 일반 말소 방식과 동일하게 리사이클 작업 후 측정되는 금'액을 받을 수 있지만 단지 행정기관에서 말소증만 60일 안에 발급된다는 부분만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