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안양 조기폐차 정보 차근차근 설명할께요!( 안양시 경유차 )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해당되면 지자체별로 시행 중인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차종, 연식, 엔진에 따라서 각기 다른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격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진행이 가능한데요.

 

먼저,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았고 주행이 가능하면서 대기관리권역인 서울, 인천, 경기에 6개월 이상 거주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차량을 소유한 기간이 6개월 이상이 지나야 하고 외관 파손 없이 관능검사에서 합격을 받아야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날씨가 점점 더 쌀쌀해지면서 다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대기 순환이 활발한 계절이나 코로나로 경제 활동이 잠시 멈춘 시기에는 깨끗한 대기질로 미세먼지 걱정 없이 지낼 수 있었지만 역시나 겨울철이 다가오자 고농도 미세먼지로 아침부터 뿌연 하늘을 자주 맞이하게 됩니다.

 

이런 시기에는 배출가스 5등급의 디젤 차량을 소유하고 계시다면 미세먼지 수치를 더욱더 자주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비상 저감조치 발령처럼 미세먼지가 일정 수치를 초과하게 되면 자동차 운행에 제한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불편하게 주행을 하면서 노후차를 계속 보유하는 것보다는 이번 기회에 안양 조기폐차를 진행하여 국가 보조금을 받으면서 친환경차량으로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접수는 편하게 유선상으로 간편하게 가능한데요.

 

관허 폐차장은 국가가 지정해놓은 접수처이기 때문에 먼저 관허 등록되어 있는 센터를 찾는 것이 첫 번째 해야 할 일입니다.

 

반면 차주가 직접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 신청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신청서 작성이나 관련 서류 제출, 탁송, 성능검사 등 여러 가지 절차를 본인이 직접 해결해야 하지만 폐기장을 통해 진행하시면 일을 일대일 지정 담당자가 무`상으로 대신해서 처리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수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안양시 조기폐차는 경험이 많지 않은 차주님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편하고 안전하게 대리 서'비'스를 받으셔서 신속히 접수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신청을 하실 때는 사본 서류를 먼저 폐기장 담당자에게 제출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자동차 명의자 성암으로 되어 있는 통장과 신분증 앞면, 자동차등록증을 폰으로 촬영하신 다음 전담자에게 문자 메시지나 톡 ~으로 전송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직원이 고객님 대신 필수 서류들을 모두 작성하여 협회 쪽으로 제출을 해드리고 있으며 이 결과는 7~10일 후 차주분께 개별적으로 문자 통보가 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한번 신청을 한 다음 너무 늦지 않게 진행을 하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최대 50일 안에는 차량 반납을 끝마쳐야 하고 정부 지원액 중 30%에 해당하는 2차 분은 4개월 이내로 신차 또는 중고차 구입 증명서가 제출되어야 나머지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미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접수를 할 때 보내셔야 하는 사본 종류 외에 기사님 편에 꼭 보내야 하는 원본 서류도 있는데요.

 

개인 등록 : 자동차등록증.

 

공동 명의 등록 : 자동차등록증, 보조금 미수령인의 인감날인이 있는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법인 등록 : 자동차등록증,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통장 복사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 명의자는 모든 서류를 꼭 종이에 복사해서 사본 형태로 만들어 주셔야 하고 나머지 원본 서류와 함께 기사님께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것들을 모두 견인 절차에서 전달하셨다면 이제는 성능 검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눈여겨보셔야 합니다.

 

성능 검사라는 것은 처분할 차량이 정상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지를 담당자가 직접 확인하는 과정이며 여기에서 통과되지 않는다면 자격 기준 미달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원`금을 수령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회 주관으로 시행되는 성능검사에서 어떤 항목을 확인하고 있는지를 미리 파악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 동일성 : 자동차 등록증 원본의 차대번호와 입고된 차체 번호가 일치해야 함.

 

* 엔진 : 시동이 잘 걸려야 하고 도중에 꺼지지 않아야 함, 엔진 소음이 비정상적으로 발생되지 않아야 함, 오일 누유나 누수가 있으면 안 됨.

 

* 동력 전달장치 : 기어 물림 현상이 없어야 하며 변속기가 정상 작동해야 함, 연결 부품이나 추진축에 손상 및 변형 여부 확인.

 

* 조향 : 브레이크가 잘 잡혀야 하며, 브레이크 오일 누수가 있으면 안 됨, 핸들과 바퀴가 제대로 맞물려서 작동되는지 확인.

 

* 전기 및 회로 :  축전지나 전기배선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

 

* 부식 및 외관 상태 : 외관에 심하게 찌그러짐이 있는지, 유리창 파손이 있는지와 하부 부식으로 생긴 천공 현상이 있는지, 절단된 부위 등을 체크.

 

이 검사에서 통과가 되면 말소증이 발급되고 이 날을 기점으로 대략 60일 정도 기다리시면 안양시 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내 차가 어느 정도 지원받을 수 있는지가 상당히 궁금할 텐데요.

 

이때는 사전에 담당자를 통해 등록증 5번 항목인 엔진 형식과 연식을 알려주시면 협회에서 제공한 기준표를 참조해서 대략적인 금`액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내용은 서류가 접수되면 협회에서 최종 결과를 문자 메시지를 통해 별도로 통보해 드리고 있습니다.

 

최종 액'수는 1차(70%), 2차(39%) 각각 두 번에 나누어서 지급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착오 없이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나머지 2차분은 신차나 배출가스 1~2등급에 중고차를 계약해야만 받을 수 있고 어떤 차종이던지 간에 절대 디젤 차량은 안됩니다.

 

경유차량이 2차분 지급 불가인 건 작년과 같지만 올해부터는 중고차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되었기 때문에 새 차를 사야 한다는 경제적 부담을 조금 내려놓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내용은 이 제도는 진행 기간이 오래 걸릴 뿐 복잡하거나 까다로운 절차가 없는 저공해 조치 사업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막연한 부담감으로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관심 있으신 차주님은 하루라도 빨리 관허 센터를 통해 접수 가능 여부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