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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폐차장 정보

세종 폐차장에서 폐차 어렵지 않아요

노후된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폐차를 고민하게 될 시기가 갑자기 찾아옵니다.

 

이때 자동차 폐차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 분들은 관련된 정보를 어느 정도 알고 계시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어디서, 어떻게 진행해야 되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생소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세종 폐차장을 선별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노후 차량 폐차 시세 어디가 좋을까?

 

자동차를 폐기할 때 폐차 보상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부품 재활용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세종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폐차장은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는 서로가 비슷한 환경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작업 시스템에 따라서 리사이클 센터와 고철장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세종 폐차장은 차가 내부에 입고되면 기본적인 해체 작업 외에도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정밀하게 해체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마진을 만들어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추가적으로 발생한 이윤을 세종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작업 인력, 넓은 부지, 유통망 등 여러 가지 인프라가 구성되어야 이런 시스템을 병행할 수 있기에 사업장이 협소하거나 영세한 곳은 현실적으로 도입 자체가 어렵죠.

 

이런 문제 때문에 대부분의 폐기장들은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는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과 함께 압축하고 무게를 달아서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되면 업주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에 인건비가 줄어들기에 굳이 어려운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아도 손해가 없죠.

 

하지만 여기서 차량을 폐기하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는 자동차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정산받을 수밖에 없기에 이와 관련된 손실을 그대로 떠않고 처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자동차를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정밀하게 분해하고 유통할 수 있는 세종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2. 무허가 폐기장 어떻게 구별하지?

 

세종 폐차와 관련된 정보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다보면 여기저기서 "관허"라는 단어를 자주 언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관허라는 단어를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이유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노출되는 처리장 중에는 허가 없이 폐기장을 운영하는 무허가 시설도 함께 공존하기 때문이죠.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이런 무허가 처리장에 차량을 인계하면 여러 가지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자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관허로 인증된 세종 폐차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그래서 세종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유선으로 연결된 폐차장 담당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당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죠.

 

보통 사원증은 사진을 찍어서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에게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기 때문에 직접 번거롭게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편하게 관허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생각보다 간소한 자동차 폐차 절차.

 

차량을 물리적으로 폐기하고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발급받는 과정은 자동차 원부에 등록된 미납금 해결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자동차 원부에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 압류, 저당 체납이 없거나 빠른 시간 안에 완납 가능한 상황에서 24시간 안에 견인부터 말소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폐차를 진행할 땐 폐차 방식과 관계없이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과 함께 원부를 확인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말소 신고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통장 사본을 준비 후 담당 직원에게 차량 인계 날짜, 시간, 장소만 알려주면 차량 상태에 따라서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보내 드립니다.

 

참고로 이러한 견인 및 탁송 절차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전부 무상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폐차를 진행할 땐 지역, 장소와 관계없이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죠.

 

하지만 금전적인 문제로 원부에 등록된 압류, 저당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폐차를 해야 한다면 압류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당장 금액을 완납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압류폐차는 촉탁 기관으로 부터 법적 이의 제시 기간이 종료되어야 말소증 발급이 가능하기에 법으로 정해진 약 40~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 지급하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으로 지원금 외에도 개인 상황에 따라서 추가로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허나 이 제도는 한정적인 저공해 사업 예산 범위 안에서만 접수할 수 있기에 조기폐차를 통해 차량을 폐기할 생각이라면 금액이 소진되지 전에 빨리 세종 폐차장 담당자에게 서류부터 신청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