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된 자동차를 폐기할 땐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시세보다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차장을 선별할 때 무허가 처리장 구별 방법을 알아야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말소 진행이 가능하죠.
그래서 오늘은 목포 폐차장을 선별할 때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폐차 보상금 더 받을 수 없을까?
자동차를 폐차할 때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목포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평균 시세보다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노출되고 있는 폐차장 중에는 작은 부품까지 기술력을 동원하여 담당 인력이 정밀하게 해체하고 유통하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사업장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고철장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목포 폐차장은 차량이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으로 탈거하는 부품 외에도 해체 과정이 까다로운 부품까지 꼼꼼하게 분해합니다.
그리고 재활용 가능 여부를 다시 한번 더 확인 후 국내 중고 부품 시장이나 해외 후진국으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이문을 만들어내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부분을 목포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같은 종류의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데요.
고철장은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압축해서 고철로 정리하는 단순한 과정으로 사업장을 운영합니다.
이렇게 되면 업주는 자동차 분해 시간이 줄어들어 인건비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기에 굳이 여러 가지 인프라가 동원되는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아도 손해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고철장 방식을 선호하는 처리장에서 차량을 폐기하면 폐차 견적을 고철 무게로 정산받을 수밖에 없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는 전부 차주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보상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작은 부품까지 고철로 폐기하지 않고 유통할 수 있는 목포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허가받은 폐차장 어떻게 구별할까?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차량을 폐기할 때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당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해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차주를 상대하는 직원에게는 "자동차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하였습니다.
협회에서 이렇게 사원증까지 만들어 배포한 이유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폐기장 중에는 허가 없이 차량을 수거하고 처분하는 무허가 처리장에서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속출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보상액을 아무런 이유 없이 제값을 주지 않고 깎는 행위, 차량 수거 후 잠적, 번호판을 파기하지 않고 대포차로 유통하기, 말소 지연 및 불가, 존재하지도 않은 수수료 청구 등등...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자 협회에서는 누구나 쉽게 무허가 처리장을 구별할 수 있도록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죠.
그래서 목포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들은 차량을 인계하기 전에 꼭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사원증을 요청하면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받을 수 있기에 번거롭게 해당 폐차장을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무허가 처리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죠.
참고로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은 차량을 수거할 때 지역에 관계없이 무상으로 수거하고 있으니 편하게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나에게 맞는 폐차 절차는?
차량을 폐기하고 말소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에 등록된 압류, 저당 해결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서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구분됩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원부에 체납금이 없거나 빠른 시간 안에 해결 가능한 상태라면 24시간 안에 차량 수거부터 말소증 발급까지 모든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하는 방법이죠.
하지만 압류, 저당을 개인적인 이유로 당장 납부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압류폐차를 신청하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최초 등록일 기준으로 승용차 만 11년 이상, 소형 승합&화물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종만 가능하며 말소증 발급까지는 약 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마지막으로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차량은 지자체에서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으로 진행하는 조기폐차를 신청할 수 있죠.
이 제도를 통해 차량을 폐기하면 상한액 800만 원 안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개인 상황에 따라 50~100만 원의 추가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기폐차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으로 진행되다 보니 사업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마감하기 때문에 진행을 생각하는 사람은 서둘러 목포 폐차장 담당자와 상의 후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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