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는 이제 더 이상 마음 편하게 도로를 운행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매년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는 계절 관리제가 시행되면서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는 운행에 제한을 받고 거기다 미세먼지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날에는 비상 저감조치가 발령되기에 이때도 도로를 주행할 수 없습니다.
거기다 녹색교통지역으로 등록된 곳은 365일 상시 진입을 제한받기 때문에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저공해 조치를 취해야 할 시기가 찾아온 것 같은데요.
이런 규제와 단속은 해가 거듭될수록 점점 더 강화되는 추세이기에 개인적인 이유로 아직까지 저공해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차주님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차량을 처분하고 지원을 받고 처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2022년도에서 일정 기간 안에 신차를 등록하게 되면 자동차 개소세를 감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차를 준비하는 분들은 훨씬 더 유리한 조건으로 폐기할 수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의 주제인 구형(2005년 이전) 모델 및 싼타페cm 폐차를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조기폐차 지원금과 관련된 정보를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이 제도는 서류를 먼저 접수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돌아가는 선착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2022년도 사전 예약 접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21년도에 개인적이 이유로 아직까지 접수를 못했거나 내년에 조금이라도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가장 먼저 관허 폐차장 담당자에게 사본 서류를 먼저 전달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매년 상반기에는 신청자가 한 번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거기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자체 예산을 많이 확보할 수 없다는 소식이 들려오기 때문에 남들보다 서둘러 접수하는 것이 유리하죠.
cm 및 구형 싼타페 조기폐차 지원금은 똑같은 차종이라도 자동차등록증 우측 상단에 표기된 5번 항목인 엔진 형식과 연식에 따라서 보조금 액수가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보통 연식이 올라갈수록 지원율도 함께 상향되고 있습니다.
보통 3.5톤 이하 경유차는 차종을 막론하고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추가로 매연저감장치(dpf)가 개발되지 않았거나 혹은 하부 구조상의 문제로 장치 부착이 불가한 경우에는 추가로 60만 원을 한 번 더 수령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서류를 예약하기 전에는 관허 폐차장 담당자를 통해서 차량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주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대략적인 액수를 미리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담당자는 한국자동차협회에서 제공한 기준표를 토대로 상세하게 알려드리고 있지만 보다 정확하게 안내받으시려면 서류가 접수되어야 협회에서 심사 후 문자 메시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싼타페 폐차 보상금과 정부 지원을 함께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은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누구에게나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조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1. 기존에 매연저감장치(dpf)를 장착했거나 lpg 저공해 엔진으로 교체한 경우는 이미 지자체에서 지원을 받아서 저공해 조치를 받았기 때문에 의무 사용 기간이 경과되어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2.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서 6개월 이상 전입 신고가 되어야 하고 거기다 차량 소유 기간 역시 6개월 이상 연속적으로 명의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만약 거주 기간이 6개월을 채우지 못했거나 자동차 명의 이전 후 6개월을 넘기지 못한 경우에는 만 6개월 이상 채워야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3. 정기검사 혹은 종합검사를 받았을 때 매연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는 전부 합격 판정을 받아야 가능해요.
만약 매연에서 불합격되면서 검사에서 떨어진 경우에는 검사서 사본을 별도로 첨부하시면 진행 가능.
4. 차 외관에 파손이 심하거나 찌그러짐, 하부 부식 때문에 프레임이나 철판에 천공, 균열 현상이 없어야 가능하지만 만약 정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관허 폐차장 담당자에게 문제 되는 부분을 알려주시면 내부에 있는 부속으로 조치를 받을 다음 성능검사에서 통과할 수 있습니다.
5. 정상적인 도로 주행이 가능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6. 자동차 원부상에 압류, 저당, 과태료, 세금 체납 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서류 접수는 가능하지만 최종적으로 행정기관에서 말소 승인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전담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납부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 항목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에게는 cm, 구형 싼타페 폐차 가격과 함께 정부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있지만 만약 혼자서 6가지 항목 중 애매한 구석이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담당자와 상의하고 정확하게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싼타페cm 조기폐차 및 2005년식 이전 구형 모델 접수 방법은 한국자동차협회에 소속된 관허 폐차장 직원에게 자동차등록증, 명의자 통장, 신분증 사본을 사진 촬영 후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으로 전송해주시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류가 먼저 사본으로 신청되면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2022년 상반기 노후 경유차 저공해 예산이 편성되면 가장 먼저 서류가 접수되면서 만료 기간 60일 안에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성능검사를 받고 말소 및 청구서 신청까지 행정적인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려면 최소 50일 안에는 차량을 반납하셔야 기간 안에 모든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차주님들은 대체 차량이 준비된다면 우선 사용하던 차를 일찍 반납하고 편하게 기다려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폐기장에서 먼저 싼타페 폐차 비용을 먼저 입금한 다음 말소증 발급일을 기준으로 대략 2개월 안에 지자체에서 보조 금액이 입금되면서 마무리는데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은 관허 센터를 통해서 진행하여도 협회와 동일하게 전부 무'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1:1 담당자가 배정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상황을 보고 받을 수 있으니 훨씬 더 수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혼자서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애매한 구석이 있다면 폐차비도 넉넉하게 받을 수 있는 전담자가 배정되는 곳을 찾아서 궁금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을 미리 알아두고 여유 있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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