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사용하는 차량을 폐기하고 관할청 말소 신고 철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런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처리장을 선택하고 위임하셔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기와 관련된 전체적인 과정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주 경험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정보가 어두울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다 보면 시`세보다 못한 금`액을 받거나 혹은 무허가 폐기장을 선택해서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산 폐차장을 선택할 때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할 내용은 무엇이 있으며 또 기본적인 절차와 주의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조금 더 받고 처분 가능합니다!
우리는 요즘 스마트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정보를 손바닥 안에서 쉽게 확인하고 필요한 내용을 얻을 수 있는데요.
자동차 폐차 산업 역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최대한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그러다 보니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검색만으로 상위에 노출되는 상당수의 처리장들은 차량 가치를 평가할 때 부품의 가치는 평가하지 않고 단순하게 고철 무게로 전체를 가늠하기 때문에 폐기할 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런 내막을 모르는 차주님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마무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운영 방식은 사업주 입장에서는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진행하는 차주님들은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차량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처분되기에 손실은 고스란히 차주에게 돌아가죠.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이런 내막을 알았다면 이제부터는 고철 무게로 차량 전체를 평가하는 폐기장보다는 작은 부품이라도 재활용해서 유통할 수 있는 리사이클 작업 시스템을 도입한 마산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셔야 훨씬 더 효율적으로 처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재활용 시스템은 기술력과 인력 그리고 고가의 특수 장비, 유통망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만 병행이 가능하기에 영세하거나 부지가 좁은 곳은 도입이 불가합니다.
보통 일반 고철장에서는 기본 탈거 품목인 미션, 촉매, 알루미늄 휠, 배터리, 전기 배선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해도 손실이 없기 때문에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기가 매우 어렵지만 반대로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곳에서는 시간과 인력이 많이 투입되더라도 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고 여기서 발생한 이득분을 차주님께 돌려드리려 노력하기에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마무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말소증 발급 절차는?
말소증은 관할청에서 발급하는 서류를 말하며 이것이 발급되어야 전체적인 절차가 완벽하게 마무리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말소 방법은 자동차 원부상에 걸려있는 저당권, 압류 해결 유무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마산 폐차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해결 가능 유무를 먼저 알려주셔야 합니다.
이때 원부상에 걸려있는 내역을 당장 해결할 수 있는 경우라면 견인부터 말소증 발급 과정까지 24시간 안에 모든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이러기 위해서는 우선 차주님께서 말소 신고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을 준비한 다음 차를 반납할 수 있는 일정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인계 방식은 견인 또는 탁송 두 가지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둘 다 무'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부담 없이 인계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견인차는 고장, 사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더 이상 운행이 어려운 경우에 견인 렉카차가 출동하지만 정상 운행이 가능한 차종인 경우에는 탁송 기사님만 현장을 찾아가서 수거하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안전하게 입고되면 다시 한번 더 원부를 확인하고 미납 내역이 없는 경우에는 일반폐기로 당일 혹은 24시간 안에 말소증이 교부되면서 모든 업무는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권을 당장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차령초과(압류폐기)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우선 차부터 폐기하고 말소증은 60일 안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를 진행하려면 화물차, 승합차 기준 만 10년 이상 연식이 지나야 하고 승용차는 만 11년 이상 오래된 상품적 환산 가치가 없는 차량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행 절차는 전반적으로 일반폐기와 동일하지만 단지 말소증 발급 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된다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지만 당장 체납금을 해결하지 않아도 차량을 폐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효율적인 대처 방안이라 생각됩니다.
3. 주의 사항 알아두자!
한국자동차협회에서는 무허가 처리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관허로 등록된 마산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확인하고 최종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였습니다.
이렇게 사원증까지 만들어진 이유는 차주님들이 무허가 처리장을 구별하지 못해 불미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사례가 계속 급증하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 누구나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때문에 차주님은 차를 인계하기 전에는 꼭 증명서를 사본으로 먼저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안전하게 말소 등록까지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원증을 보여달라고 요청했는데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되면서 제시하기를 거부한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세워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우리 지역 폐기장을 선택할 때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을 간단하게 추려서 알려 드렸는데요.
조금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365일 친절하게 답변드리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확인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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