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식이 오래된 노후 차량을 폐기하기고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까지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담해서 모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용인지역 폐차장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차라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주 접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막상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으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요.
무엇보다 똑같은 차량이라도 처리장마다 운영 방식이 상이하게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차주님이 받을 수 있는 결과물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경험이 없는 초보분들을 위해서 용인시 폐차장을 선별할 때 무엇을 체크하고 결정해야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진행을 계획중이라면 잠시만 집중해서 읽어주시면 처리할 때 분명 좋은 결과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부품 재활용 시스템을 꼭 확인하세요.
우리 주변에는 인터넷 검색만으로 주변에 있는 자동차 폐기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확인되는 곳들 중 대다수 사업장이 부품을 재활용하지 않는 단지 고철 무게로 차량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조로 운영하게 되면 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으며 사업주 입장에서는 간단 작업만 진행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거기다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기에 대부분의 업`체에서 이와 같은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은 이런 구조로 차량을 평가하게 되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님들은 본의 아닌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유는 2만 개 이상의 부품들로 결합된 차량을 기본 탈거 품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 무게로 계산되기 때문에 재활용 가치를 평가받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대로 된 견적을 받길 원한다면 고철 무게로 정산하는 처리장이 아닌 작은 부품이라도 리사이클 작업이 병행되어 이것을 유통할 수 있는 용인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폐기장들은 이런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시대적으로 떨어진 방식을 이용하는 걸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짤막하게 알려드리면 리사이클 작업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가의 특수 장비를 기본으로 평균 이상의 넓은 부지 그리고 기술력, 거래처 확보 등 여러 가지 필요충분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가능하기에 영세한 사업장에서는 쉽게 따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한국자동차협회에 소속된 곳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이번 단락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주변에 있는 폐기장들이 전부 정상적으로 등록된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상 등록이라는 의미는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에 소속되어 용인 관허 폐차장으로 인증받을 곳을 말하며 여기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협회에서 폐차 영업 사원증을 전부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만 확인하면 쉽게 무허가 처리장과 구별할 수 있는데요.
확인 방법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하면은 사진을 찍어서 차주님께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고 있으며 이것을 보고 최종 판단을 내려야 불법적인 문제에 휘말리지 않습니다.
이런 확인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허가 폐기장에서는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행위도 서슴지 않으며 이런 피해는 고스란히 차량 명의자에게 돌아가도 어떠한 법적 보호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를 반납하기 전에는 이런 기본적인 확인 절차는 필수로 진행하고 최종 판단을 내려야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절차 이해하기!
1, 일반폐기
일반폐기는 자동차 원부상에 압류, 과태료, 세금, 범칙금, 저당권 등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견인부터 말소까지 24시간 안에 마무리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래서 일반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혹시 모르는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고 남아있다면 전담자에게 상계처리를 부탁하면 번거롭고 신속하게 모든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죠.
이때 차주 분들이 준비할 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 두 가지만 준비한 다음 차를 반납할 수 있는 날짜, 시간, 장소만 명확하게 알려주시면 무`상 견인 혹은 탁송 기사가 차고지까지 찾아가는 방문 수거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입고된 차량은 다시 한번 더 원부를 확인하고 담당자가 행정기관을 찾아가서 차주님 대신 말소 신고 후 증명서를 받아오면서 모든 과정은 마무리되죠.
물론 말소증은 차주님께 전달해 드리는데 보통 사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달해 드리고 있으며 이것으로 차 때문에 의무적으로 지출되는 부분을 해지하거나 환급받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차령초과 말소 제도(압류 폐기)
차령초과는 일반폐기와 견인까지는 진행 방식이 동일하지만 말소증이 60일 안에 발급된다는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유는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개인적인 이유로 당장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촉탁 기관에 통보하고 동의를 받아야만 행정기관에서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한 모든 차종이 이 제도를 이용해서 진행할 순 없으며 승용차 만 11년 이상, 소형 화물차 및 승합차는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적 가치가 없는 차량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조기폐차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를 조기폐차 사업을 통해 처분하면 차종, 연식, 엔진의 종류에 따라서 최대 3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용인 자동차 폐차장에서 협회를 대신해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저공해 조치 방안인 조기폐차는 서류를 먼저 접수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부여되기 때문에 2022년도에 계획이 있다면 우선 서류부터 접수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접수 방법은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 사진을 관허 폐기장 담당자에게 전송하고 현재 전입 신고된 정확한 주소지만 알려주면 그다음 과정부터는 특별히 신경 쓸 부분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모든 과정을 완벽하고 깔끔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꼭 공식 지정 센터를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뒷 탈 없이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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