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가면서 본인이 전담하는 일 외에는 자주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으며 자동차 폐차 역시 이와 비슷한 상황이기에 혼자서 무엇부터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를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이렇게 되면 본인이 손해를 보는 줄도 모르고 처분되는 경우도 많으며 거기다 무허가 처리장 같은 곳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선택해서 진행하면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상황에 놓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기본적인 내용만 어느 정도 숙지하고 접근하셔도 금`액적인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거기다 별 탈 없이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대구 지역 폐차장을 선별할 때 앞에서 언급드린 두 가지 항목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방법과 주의 사항 그리고 진행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약간의 상식만 알면 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차량이라도 폐기장마다 제시하는 견`적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왜냐하면 저마다 선호하는 주력 차종이 다르기에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요인은 바로 부품 재활용 능력에 따라서 상당한 격차가 벌어집니다.
부품 재활용? 그건 어디든지 다 하는 것 아닌가요?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사업장 운영 방식을 상세하게 파 해쳐 보면 그렇지 못한 곳이 훨씬 더 많습니다.
이렇게 부품 재활용 시스템을 병행하는 곳을 리사이클 센터라 칭하고 있으며 관허로 등록된 대구 폐차장 중에서도 이런 작업 방식을 선호하는 곳이 4군데도 안됩니다.
이유는 일반 고철 처리장에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으로 탈거하는 품목은 촉매, 엔진, 알휠, 배터리, 미션, 전기배선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프레스 기계에 넣어서 압축하여 고철로 처분하는 구조로 운영합니다.
이렇게 되면 해체팀들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정작 차를 처분하는 차주님은 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손해를 보면서 마무리되는 경우가 태반이죠.
그럼 왜 다른 사업장에서는 이와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을까요?

여기에 대해서 이유를 짤막하게 안내드리자면 이런 리사이클 작업 방식을 병행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고가의 특수 장비를 시작으로 이를 세밀하게 해체하고 재활용 가치를 따질 수 있는 전담 인력 그리고 평균 이상의 넓은 부지, 판매처 등 여러 가지 항목이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 고철장에서는 이와 같은 부분을 충족하기 어렵기에 도입하고 싶어도 쉽게 병행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24시간 안으로 말소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견인(탁송)부터 행정기관 말소증 발급까지 하루 안에 마무리되는 처분 방식을 일반폐기라 부르고 있으며 이처럼 모든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려면 자동차 등록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건도 없거나 또는 빠른 시간 안에 모든 것을 납부할 수 있는 여력이 되어야 가능하죠.
그래서 폐차를 진행할 땐 차를 반납하기 전에 대구 자동차 폐차장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본인이 여태껏 차를 사용하면서 미납한 내역이 있는지를 미리 알아보고 처분 방식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원부상에 본인도 모르는 아주 오래된 내역이 남아있는 경우엔 담당자가 대신해서 상세 내역을 뽑아드리기 때문에 번거롭게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는데요.
차주님이 하셔야 할 부분은 차를 반납할 수 있는 일정을 명확하게 알려주고 말소 신고에 필요한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만 챙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차를 인계할 방식을 정하기 위해 정상 운행 가능 여부도 함께 알려주시면 보다 원만한 과정으로 모든 부분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당장 납부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차량을 먼저 폐기하려면 차령초과 말소 제도인 압류폐기로 처리할 수 있는데요.
단, 이 제도는 연식이 오래된 상품적 환산 가치가 없는 승용차는 11년 이상, 소형 승합차나 화물차는 만 10년 이상 상품적으로 환산 가치가 없는 경우에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폐기처럼 하루 안에 말소증이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관할청 말고도 압류촉탁 기관에서도 말소 동의를 별도로 받아야 가능하기에 법적으로 기준된 60일이라는 시간이 지나야 승인받을 수 있기에 이 제도를 통해 차를 처분할 생각이라면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준비할 필요 서류는 일반폐기와 동일한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이며 단지 말소증만 60일 안으로 발급된다는 부분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말소증이 발급되면 기존에 체납했던 내역들은 전부 명의자 앞으로 남게 되고 또다시 똑같은 명의로 차를 등록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체납 내역은 이동되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공식 지정 센터를 확인하세요.
우리 주변에는 검색만으로 쉽게 폐기장을 찾을 수 있지만 그곳들이 전부 한국자동차협회에 등록된 곳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무허가 처리장에서는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보호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악용해서 본인들의 실속을 채우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협회에서는 불법적인 형태로 운영하는 곳을 쉽게 선별할 수 있도록 공식 지정 폐기장을 대상으로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든지 이것을 확인하고 최종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였습니다.
때문에 대구 폐차장을 선별할 땐 기본적으로 사원증 사본을 담당자에게 요청하시고 이것을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으로 전송받고 실제 눈으로 확인 후 결정하셔야 뒤탈 없이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지만 혹여 증명서 제시를 요구했는데 이런저런 이유를 대면서 제시하기를 꺼려한다면 제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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