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누비라 폐차 조금 더 효율적으로

상대적으로 연식이 오래된 차종을 폐기 처분할 때는 고철 무게가 아닌 부품 재활용 가치까지 평가받을 수 있는 폐차장을 찾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런 부분을 선호하기 않고 차량의 중량을 가지고 차주분들께 지급되는 견`적을 제시하기 때문에 철강 시세에 따라 좌지우지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비라 폐차를 진행할 때 금'액적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절차 그리고 주의 사항을 하나씩 소개해 드릴 텐데요.

 

이런 기본적인 정보만 어느 정도 알고 계셔도 폐기처분을 처음 하는 초보 분들도 유경험자 못지않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폐기장을 선별할 때는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고철 무게를 중시하는 곳보다는 폐기되는 부품을 재활용해서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업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반 고철장에서는 기본 탈거 물품을 제외한 나머지 부속들은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 처분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이런 운영 방식은 처리장 입장에서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과 고정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선호하지만 정작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 때문에 손실을 보는 쪽은 차주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기본 탈거 품목 외에도 차량에 붙어있는 모든 부속을 재활용할 수 있는 리사이클 폐차장에서는 해체 전단팀을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 불가한 부속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탈거하고 이것들을 시장으로 유통시켜 별도의 마`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윤을 차주님들께 돌려 드리기 때문에 누비라 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최소 50,000원 이상 더 지급하고 있으며 여기서 부품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들이 많을 경우엔 훨씬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차를 처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이렇게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전부 재활용할 수 있는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곳을 찾아서 위임하셔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금'액적으로 충족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셨다면 이제부터는 관할청에서 말소증이 발급되는 과정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런 전체적인 과정을 진행할 때 차주분들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은 특별히 없지만 혹시라도 기본 개념을 알고 계셔야 중간에 잘못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죠.

 

우선 차주분들은 관할청 말소 신고에 필요한 기본 서류인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을 준비하시고 차를 반납할 수 있는 일정과 운행 가능 여부까지만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등록증 원본은 차량 내부에 미리 넣어두시고 신분증 사본은 앞면만 글자가 선명하게 확인될 수 있도록 사진을 촬영해서 담당자에게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주세요.

 

이렇게 모든 준비가 마무리되면 견인차&탁송 기사가 무'상으로 배정되어 차고지를 찾아가는 방문 수거로 처리되며 이런 과정으로 안전하게 입고되면 원부 조회를 통해 말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말소 방법은 하루 안에 처리되는 일반폐기와 2개월 안에 증명서가 발급되는 차령초과(압류 폐기)가 있으며 이 부분을 결정하는 것은 세금, 과태료, 범칙금, 압류, 저당 해결 유무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먼저 일반폐기는 원부에 체납 내역이 한건도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르는 미납 내역이 남아있다면 신속하게 정리해 주셔야 진행할 수 있수 있는데요.

 

이때 상세 내역서는 담당자가 확인 후 차주님께 전달해 드리기 때문에 개인적인 시간을 허비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원부 정리가 마무리되면 담당자는 오후 4~5시쯤 관할청을 찾아가서 말소 신고를 진행하고 오후 6시 전에 증명서가 발급되면 차주님께는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발생해 드립니다.

 

그럼 이것을 보'험을 해지할 때 또는 환급받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서류 전달은 동일하게 문자로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경제 사정이 어려워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 내역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통해 진행하시면 체납금이 남아있어도 우선적으로 차량을 먼저 폐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할청에서 말소증이 발급되는 시간은 대략 60일 정도 소요되며 이렇게 증명서 발급이 지체되는 이유는 촉탁 기관에서 동의를 받아야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촉탁 기관에서는 연식이 좋은 차종은 동의를 거부하지만 노후차량은 상품적 환산 가치가 없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 될 부분이 없으며 누비라 폐차 비용 또한 차주님께 전부 입금되기 때문에 차령초과를 진행한다고 해서 문제 될 부분은 없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강제 처분을 진행할 때는 반드시 한국자동차협회에서 인증받은 관허 폐차장을 통해서 처리하셔야 문제 되는 부분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국가에서 공식 센터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혹시 모를 문제가 발생해도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관허 센터를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은 담당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영업 사원증 사본을 보여달라고 요청하시면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차주님께 전송해 드리고 있지만 무허가 처리장에서는 이런 사원증을 소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종 판단을 내리기 전에는 반드시 증명서를 확인하고 차를 넘겨주셔야 안전하게 모든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