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nf쏘나타 폐차 현실적인 대처 방안은?

현대 자동차의 효자 상품인 소나타 시리즈는 세월이 지나도 아직까지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부품을 재활용할 수 있는 리사이클 센터를 찾아서 진행하셔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 주변에 있는 폐기장들은 90% 이상 이런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차주분들은 꼼꼼하게 준비하고 최종 판단을 내리셔야 손`해 없이 정리할 수 있지만 차량을 폐기하고 관할청 말소 등록까지 처리되는 과정을 자주 접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본 상식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금`전적인 손실은 물론이며 자칫 등록되지 않은 무허가 시설에서 처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nf쏘나타 폐차를 진행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 및 주의 사항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진행을 계획하는 운전자분들은 3분만 시간을 할애해서 천천히 읽어보신다면 처리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1. 제대로 평가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이 차량은 아직까지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연식이 오래된 차종이라도 부속품을 재활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폐기장들은 이런 부속보다는 고철 중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기피하는 경향이 많은데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탈거하는 엔진, 미션, 배터리, 알루미늄 휠, 전기 배선 그리고 촉매를 제외한 나머지 부속들은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철 무게만 가지고 전체적인 부분을 평가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가치를 평가할 수 없지만 사업주는 인'건'비 절감과 작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처리장에서 이와 같은 방식을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고철로 폐기되는 작은 부속들까지 시간, 전담 인력을 투입해서 하나씩 탈거하고 이것을 국내 부속 시장이나 외국 바이어에게 유통할 수 있는 폐차장에서는 여기서 일어나는 추가 이득분을 차주분들께 돌려드리기 때문에 nf쏘나타 폐차 가격을 평균 50,000원에서 200,000원 이상 격차가 벌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이쪽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은 이런 내막을 알고 있기 때문에 처분을 진행할 때는 이렇게 재활용 시스템이 도입된 처리장을 선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 개인들은 이런 속사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이나 아는 지인을 통해 처분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작 손실을 보는 줄도 모르고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일반, 압류폐기(차령초과 말소) 과정 이해하고 결정하세요.

 

차를 폐처분하면 관할청에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지만 폐기 방식에 따라서 하루 또는 60일 안에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먼저 당일 & 24시간 안으로 행정 업무까지 마무리되는 일반폐기는 자동차 원부상에 미납, 체납이 한건도 없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담당자와 함께 차를 반납하기 전에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이 부분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때 원부상에 걸려있는 모든 부분을 당장 해결할 수 있다면 일반으로 정리되고 이와 반대로 개인적인 경제 사정이 너무 어려워 납부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2개월 안에 말소증이 발급되는 압류폐기(차령초과)로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주님들은 차량 번호를 앞자리까지 확인한 다음 전담자에게 알려주시면 상세 내역을 뽑아서 알려드리고 있으며 이때 본인이 판단했을 때 해결 가능 여부를 알려 주셔야 신속하게 처분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말소 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이 필요한데요.

 

등록증 원본은 미리 차량 내부에 넣어두시고 신분증 사본은 앞면만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을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서류까지 준비되었다면 이제는 차를 반납할 수 있는 날짜, 장소, 시간을 명확하게 확인 후 담당자에게 전달해 주시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가 현장에 배정되어 무`상 수거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운전이 가능한 차종은 탁송 기사가 방문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운행이 어려운 경우엔 견인차가 출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부로 차가 입고되면 원부 내역에 따라서 말소 진행 방법을 달리 처리하고 있으며 증명서가 발급되면 차주님께는 원본이 아닌 사본 형태로 전달되면서 모든 업무는 마무리됩니다.

 

 

 

3. "관허?"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나요?

 

자동차 폐기처리와 관련해서 인터넷 검색하다 보면 여기저기서 관허라는 단어를 상당히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주변에는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서 한국자동차협회에 등록된 처리장도 있지만 여기서 허가를 받지 못한 개인 무허가 폐기장들도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곳이 문제 되는 이유는 만약 아무것도 모르고 의`뢰하게 될 경우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문제가 발생해도 여기서는 그 어떠한 법적 보호도 받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대한민국 차량 폐기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자동차협회에서는 이런 사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공식 센터로 지정된 사업장 직원에게는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이것을 보고 정상, 비정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였습니다.

 

 

 

 

하오니 nf쏘나타 폐차 비용까지 확인한 다음에는 반드시 사원증 사본을 전송받아 관허 등록 여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시고 최종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혹시 증명서를 요청했는데 이런저런 이유를 대면서 제출하기를 꺼려한다면 그 어떤 좋은 조건을 내세워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차량이 말소되지 않고 불법으로 번호판이 유통되어 대포차로 둔갑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신경 써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