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압류, 조기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 일을 전담하고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접수해야 모든 절차를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폐기한다는 것은 이쪽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상당히 낯선 부분이기 때문에 왠지 모르게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폐차를 준비하는 분들이 차량을 처분할 때 가장 효율인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진행에 꼭 필요한 요점만 골라서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똑같은 차량을 폐차해도 폐차장마다 제시하는 견적이 상이하게 다른 이유는 부품 재활용 능력 때문입니다.
물론 저마다 주력하는 차종이 다른 이유도 있지만 그보다는 재활용 능력에서 격차가 벌어지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 있는 대부분의 폐기장들은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으로 해체하는 부속만 탈거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하는 운영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정밀 탈거 작업을 병행하면 작업 시간이 오래 소요되기 때문에 인건비 지출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사업주는 운영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처리장은 이와 같은 단순 작업만 진행하기에 최종적으로 제시하는 견적에서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죠.

그래서 금전적으로 효율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고철 무게로 전체를 평가 받는 처리장보다는 기술력과 전담 인력, 특수 장비, 유통망 등을 갖고 있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곳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즉,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진행하는 김포시 폐차장에서는 차량이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해체 품목 말고도 작은 부속까지 전부 탈거 후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윤을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께 돌려 드리기 때문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최종 결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우리 주변에는 대부분 고철 중량으로 자동차의 가치를 평가하는 고철장 방식을 선호하는 폐차장이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진행할 땐 이런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차량을 반납해야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조기폐차
2023년 올해부터는 자동차 배출가스 4, 5등급 차량이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평년보다 많은 운전자 분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계신데요.
현재 다른 경기도 지자체 중에는 상반기 예산이 벌써 소진되어 하반기를 기다리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조기폐차를 준비하는 분들은 저희처럼 관허로 등록된 김포시 폐차장 담당자에게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전송해 주시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폐차는 여러분들이 고생해서 벌어들인 소중한 세금으로 진행되다보니 무한정으로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즉,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되는 조기폐차는 서류를 먼저 제출하는 분들께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서류부터 제출해야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기폐차 지원금은 배출가스 등급, 차종, 연식, 엔진 형식에 따라서 최대 8백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올해부터는 5인승 미만 경유차를 폐기 후 일정 기간 안에 신차, 중고차 구분 없이 무공해차(수소, 전기)를 등록하는 분들은 차량 구매 지원 5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 계층, 영업용, 소상공인 분들은 상한액 범위 안에서 추가로 100만 원을 더 받을 수 있고 거기다 폐기장으로부터 고철비도 별도로 수령할 수 있기에 가장 현실적인 폐차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 5등급 차량 중 정상 운행이 가능하고 관능검사에서 매연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합격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기관리권역 안에서 전입 신고 기간이 6개월 이상 연속으로 등록되고 관할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서 저공해 조치를 받은 이력이 없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일반, 압류 폐차
먼저 일반 폐차는 자동차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건도 없는 상태에서 차량 견인부터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을 24시간 안에 마무리하는 말소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허로 등록된 김포시 폐차장 담당자에게 자동차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차량을 인계할 수 있는 일정만 알려주면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마무리됩니다.
물론 차량을 반납하는 절차는 무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서울, 경기, 인천 안에서는 폐차를 진행할 때 지출되는 비용에 대한 부담감 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 시기에는 원부상에 등록된 압류를 당장 해결하지 못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차령초과(압류 폐차) 말소 제도를 이용하면 당장 금전적인 부분을 해결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절차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는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에서 차량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없는 승용차 만 11년, 승합차&화물차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기관에서도 촉탁 기관에 이의를 제시할 수 있도록 법으로 규정된 시간(약 45~60일)이 경과되어야 말소증을 발급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서 김포시 폐차장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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