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물리적으로 폐기하고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이 일을 담당하고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차는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없기에 폐차장 선별 기준을 모르고 접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폐차를 처음 진행하는 차주 분들이 남양주 폐차장을 선별할 때 어떤 기준점을 두어야 모든 부분에서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폐차 견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폐기할 때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남양주 폐차장에서 진행하면 시세보다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폐차장은 저희처럼 부품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폐차장도 있지만 반대로 차량의 견적을 측정할 때 고철 무게로 계산하는 고철장도 있습니다.
먼저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남양주 폐차장은 차량이 내부로 들어오면 기본적으로 해체하는 부품 외에도 재활용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모든 부속을 정밀하게 분해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국내 중고 부품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수출해서 추가적인 영업 이익을 창출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렇게 발생한 이윤을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시세보다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프라가 구성되어야 병행이 가능한데요.
가장 먼저 자본력을 기본 바탕으로 기술력, 넓은 부지, 특수 장비, 전담 인력, 유통망 등을 고루 갖추어야 병행할 수 있기에 사업장이 협소하거나 자본력이 부족한 영세 사업장은 이런 시스템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현실에서는 쉽게 도입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우리 주변에 있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탈거하고 나머지 부속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고 무게를 측정해 전체 보상 금액을 산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런 작업 시스템으로 폐차장을 운영하면 작업 시간을 줄일 있기에 사업주는 운영비 부분에서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이런 고철장 시스템에서 폐차를 진행하면 차주는 차량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정산받을 수밖에 없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자연스럽게 떠않을 수밖에 없죠.
결국 폐차 보상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작은 부품까지 꼼꼼하게 해체하고 유통할 수 있는 남양주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시세보다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관허 인증 폐차장!
인터넷으로 폐차장을 검색하면 생각보다 쉽게 남양주 폐차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노출되는 폐기장 중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소속되어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센터도 있지만 무허가 폐기장도 함께 존재합니다.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이런 무허가 폐차장에 차량을 넘겨주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는데 여기서 말하는 불미스러운 일이란 대포차 유통, 보상금 미지급, 말소 불가, 잠적 등을 말합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자 한국자동차환경협회서는 관허로 인증받은 남양주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차를 진행할 땐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영업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받고 관허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원증을 전송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제시하기를 꺼려한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제시해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3. 상황에 맞는 폐차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차량을 폐기하고 말소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에 걸려있는 체납금 해결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분류됩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자동차 원부에 체납금이 없거나 완납 가능한 상태에서 차량을 24시간 안에 폐기하고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차량을 폐차할 땐 압류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당장 금액을 완납하지 않아도 행정기관에서 말소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압류폐차는 촉탁자에게 말소를 진행할 때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대략 45~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승용차 11년, 화물차 및 승합차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가 없는 차량만 진행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과 상황에 따라 추가 지원 50~100만 원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이 제도는 대기질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이기 때문에 서류를 먼저 제출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는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2024년 조기폐차를 통해 차량을 폐기할 생각이라면 남양주 폐차장 담당자에게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전송해 주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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