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경차 폐차 비용 확인할 때 확인해야 할 필수 사항

스파크, 모닝, 마티즈, 다마스, 타우너, 레이, 비스토, 아토스 등 상대적으로 차량 중량이 가벼운 소형 경차 폐차를 계획할 땐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곳에서 처분해야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몰라 손해를 보며 폐차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경차 폐차 비용을 가장 합리적으로 돌려받고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상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갖춘 폐차장에서 폐차하기.

 

경차를 폐차할 때 보상금을 중요시한다면,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사업장은 고철로 폐기되는 모든 부품을 재활용하여 판매함으로써 더 높은 비용을 제공합니다.

 

특히, 경차는 중대형 차량에 비해 중량이 가볍기 때문에 더욱 이러한 시스템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문 인력이 경차에 장착된 모든 부품을 정밀하게 탈거해서 국내 중고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유통합니다.

 

그리고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마진을 경차 폐차 비용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에 차량 상태에 따라서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금액 차이가 벌어지죠.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폐차장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합니다.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 부속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 후 무게를 측정해서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이런 단순한 방식으로 폐기장을 운영하면 업주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에 인건비 지출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지만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은 부품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평가받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는 전부 차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경차 폐차 비용을 평균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필요충분조건을 만족하는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죠.

 

 

 

 

2. 폐차 보상에 영향을 주는 부속은?

 

▷ 자동차 촉매 : 매연을 여과하는 정품 국산 촉매 안에는 희귀 금속(백금, 팔라듐, 로듐)이 있지만 중국산 재생 촉매 안에는 이런 물질이 전혀 없기에 고철로 취급합니다.

 

▷ 엔진, 미션 정상 유무 : 엔진, 미션이 정상이면 통째로 탈거해서 부품으로 재판매할 수 있지만 고장 난 경우엔 비철로 취급됩니다.

 

▷ 연식에 따라 금액이 달라 짐 : 연식이 좋다고 무조건 경차 폐차 비용을 많이 지급하지 않으며 차종마다 선호하는 연식이 다릅니다.

 

▷ 자동차 외관 : 자동차 외관 역시 심한 파손, 찌그러짐, 부식이 없어야 재활용성이 좋아집니다.

 

▷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 : 폐차 보상금은 알루미늄 휠 장착 기준으로 금액을 안내하기에 차량에 고철 휠이 장착되었다면 전국 공통으로 5만 원을 감가 합니다.

 

▷ 오토, 스틱 유무 : 경차는 오토 차량을 선호합니다.

 

▷ 가솔린, LPG 차량 :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 부품 선호도가 높습니다.

 

참고로 경차 폐차 가격은 전체적인 차량 상태에 따라서 견적이 달라지므로 금액을 확인할 땐 사진을 첨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생각보다 단순한 자동차 폐차 절차.

 

경차 폐차를 진행하고 말소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에 등록된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 체납금 해결 유무에 따라서 진행 방식이 달라집니다.

 

먼저 원부상에 체납금이 없거나 소액이라 빠른 시간 안에 해결 가능하다면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어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발급하는 일반폐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납부하기 힘든 상황에서 차량을 강제 처분하길 원한다면 압류폐차(차령초과)를 신청하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을 발급받을 수 있죠.

 

단, 압류폐차를 진행하면 행정기관에서 촉탁자에게 통보하고 승인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까지는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 기간 동안은 최소 의무 사항은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일반, 압류폐차를 진행할 땐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폐차장 담당자와 함께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체납금 해결 유무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통장 사본을 준비하고 차량을 인계할 수 있는 일정을 알려주세요.

 

그럼 일정에 맞추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보내 드리는 방문 수거로 진행되고 이러한 절차 역시 전부 무상으로 지원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폐차장에 입고되면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또는 압류폐차가 진행되면서 모든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참고로 말소증은 폐차장 담당자가 사진을 찍어서 차주분들께 전송해 드리고 있는데 이것으로 자동차 의무 사항을 해지하거나 환급받을 때 사용할 수 있죠.

 

 

 

 

4. 무허가 폐기장 구별 방법.

 

차량을 폐기할 땐 반드시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모든 절차를 합법적으로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센터도 있지만 반대로 아무런 소속도 없는 무허가 처리장도 상당히 많은데요.

 

만약 불법 무허가 처리장에 차량이 유통되면 생각지도 못한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아무런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자 협회는 공식 지정 폐차장에서 근무하면서 차주를 응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죠.

 

따라서 경차 폐차를 진행할 땐 반드시 가격만 확인하지 말고 안전하고 정확한 마무리를 위해서 반드시 관허 등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 방법도 상당히 간단한데요...

 

유선으로 연결된 지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하면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보내 드리고 있으니 직접 번거롭게 해당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수월하게 무허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죠.

 

오늘은 경차 폐차 비용을 합리적으로 돌려받고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알려 드렸는데요.

 

자동차 폐차와 관련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24시간 항상 안내받을 수 있으니 필요할 때 편하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