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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폐차 정보

토스카 폐차 조금 더 현명하게

노후된 차량은 생각보다 정비할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고장이 잦아지면 서둘러 폐기하고 다른 차종으로 갈아타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기처분을 어렵게 마음먹어도 이와 관련된 정보가 미흡한 분들이 많기 때문에 진행을 망설이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해야 토스카 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더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말소증이 발급되는 절차, 주의 사항은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를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진행을 준비하는 분들은 조금만 집중해서 포스팅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리사이클 시스템을 기억하세요!

자동차는 2만개에서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하나로 결합되어야만 한대의 차량이 탄생됩니다.

 

그러나 폐기장에서는 작업 시간과 인건비 문제 등의 이유로 이렇게 많은 부속들을 전부 재활용하지 않고 기본 탈거 품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차주님들은 차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손해를 보면서 처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 작업 방식을 탈피하고 경제적 가치가 높은 부속들은 전부 해체하면서 이것을 중고 부품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게 되면 토스카 폐차 비용을 평균보다 훨씬 더 좋은 조건으로 처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재활용 작업은 기술력을 갖춘 특수 전단팀과 고가의 장비, 충분한 인력, 거래처, 부지 등 여러 가지 조건이 하나로 충족되어야만 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고철 중심으로 운영하는 처리장에서는 쉽게 도입할 수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인터넷을 검색해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업`체들은 대부분 고철 중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업이 까다로운 부품 탈거를 진행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그래서 견적을 확인할 때는 차종, 운행 가능 여부(엔진 확인), 주유하는 연료, 배기량, 알휠, 촉매를 미리 확인하시고 이 부분을 담당자에게 알려준다면 진행하기 전에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말소 절차 방법 두 가지 중에서 한 가지 선택하기!

차를 폐기하고 관할청에 말소 신고까지 처리되는 과정은 자동차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권 해결 유무에 따라서 결정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차량을 반납하기 전에는 우선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해결하지 못한 미납건이 남아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일정을 잡아야 합니다.

 

 

 

 

첫째, 일반폐기(24시간 말소증 발급)

 

일반폐기는 원부상에 미납건이 한 건도 없는 경우에 견인부터 관할청 말소 신고까지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마무리되는 처분 방법을 말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앞면)을 준비한 다음 차를 반납할 수 있는 일정만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무`상 견인이나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찾아가는 방문 수거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차가 폐기장 내부로 입고되면 말소 담당자가 차주님을 대신해서 관할청을 찾아가 말소 등록 절차를 밟은 다음에 발급되는 증명서를 찾아와서 차주님께는 사본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사본은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고 있으며 이것은 차 때문에 의무적으로 지출되는 보`험`료를 환급받거나 해지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차령초과 말소 제도(압류 폐기 60일)

 

차령초과 말소는 일반폐기와 진행 방식은 동일하지만 관할청에서 말소증이 발급되는 기간이 대략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을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우선적으로 차량을 폐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관할청에 말소를 등록하게 되면 또다시 담당 공무원이 해당 촉탁 기관에 말소 예고 통지를 전달하게 되고 이때 법으로 이의 제시 기간인 60일 안에 특별한 의사 전달이 없다면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죠.

 

또한 모든 차종이 차령초과를 진행할 순 없으며 상품적 환산 가치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승용차 기준 만 11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량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준비할 필요 서류는 일반폐기와 동일하게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이지만 촉탁 기관에 따라서 위임장과 인감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서류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3. 주의 사항!

한국자동차협회에서는 정상적인 토스카 폐차 보상금과 안전하게 말소 등록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관허 폐차장인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차를 반납하라고 권유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우리 주변에는 관허로 등록된 정상적인 사업장도 있지만 아무런 소속 없이 업`체를 꾸려가는 무허가 처리장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허가 업`체에서는 본인들의 이득을 위해서는 불법적인 행위도 서슴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문제가 발생되면 피해는 고스란히 차주님께 돌아갑니다.

 

그래서 협회에서는 관허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진행을 원하는 차주님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본 전달을 의무화시키고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분들도 견적을 확인했다면 최종적으로 사원증 사본을 요구해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최종 판단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본을 요청했는데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제시하기를 꺼려한다면 제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절대로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를 폐기할 때 경제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방법과 절차 및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24시간 언제나 친절하게 확인받을 수 있으니 부담감 없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