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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폐차 정보

자동차 폐차가격 중고차보다 좋은 이유는?

최근 원자제 값이 급등세를 보이면서 덩달아 고철, 비철에 대한 관심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동차 폐차가격 역시 동반 상승하면서 일부 차종은 이제 중고차로 유통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경쟁력을 같게 되었고 그로 인해 자연스레 중고 시장이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죠.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에는 폐차장을 확인하고 기존 차종을 처분하려는 분들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거기다 폐기 처분하는 것이 중`고`차로 유통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간단하고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한 분들을 위해서 차를 폐기할 때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지와 기본적인 절차,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을 폐기하고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단순한 절차로 진행되지만 이와 같은 절차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주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관련된 정보를 모르고 덤벼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본인이 손해를 보는 줄도 모르고 처분되거나 혹은 잘못된 판단으로 말소 신고가 진행되지 않고 불법적으로 유통되어 피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죠.

 

 

 

1. 부품의 가치까지 인정해주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우리는 차를 중고로 거래해서 처분한 경험을 가진 분들은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폐기 처분하고 말소 등록까지 진행한 경험을 가진 분들은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을 선호해서 정리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되면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마무리되는 경우가 태반이죠.

 

때문에 조금 더 경제적인 부분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차를 평가할 때 고철 무게로 전체적인 가치를 평가받는 곳보다는 부품 재활용 가치까지 함께 평가받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셔야 차량 폐차 가격을 조금 더 만족스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매우 단순한데요.

 

일반 고철장에서는 기본 탈거 품목인 엔진, 미션, 촉매, 휠, 배터리 그리고 전기 배선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해 불필요한 작업 시간을 줄여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되면 2만 6천 개 이상 부품으로 구성된 차를 폐기하면서 재활용 가능한 부속도 전부 고철로 처분되기에 차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받을 수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차에 붙어있는 재생 가능한 부품을 전부 탈거하고 이것을 후진국이나 국내 중고 부속 시장으로 유통할 수 있는 리사이클 폐차장에서는 작업 시간과 인`건`비가 조금 더 소비되더라도 차에 대한 가치를 조금 더 세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전담팀을 구성해서 특수 작업을 진행하죠.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득분을 혼자서 독식하지 않고 저희를 믿고 맡겨준 차주님께 돌려드리고 있기 때문에 평균보다 경쟁력 있는 자동차 폐차가격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을 드리다 보면 많은 분들이 이와 같은 질문을 하시는데요.

 

그럼 왜 다른 곳인 이런 재활용 작업 및 유통 시스템을 병행하지 않고 단순하게 고철 무게로 처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그러나 처리장 내막을 상세하게 들여다보면 리사이클 시스템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특수 장비를 기본으로 기술력을 갖춘 전단팀, 평균 이상의 넓은 부지 그리고 이를 소화할 수 있는 거래처 확보 등 여러 가지 부분이 모두 충족되어야만 병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반 폐기장에서는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어도 쉽게 도입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숨어있죠.

 

하오니 평균보다 시`세를 얻으며 처분하길 원한다면 이렇게 고철로 버려지는 고철장보다는 재활용 작업을 병행하는 곳을 찾아서 신청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준비 서류 및 절차도 간단하게!

차를 폐기할 때는 관할청에서 말소증을 발급받아야만 모든 절차가 깔끔하게 마무리되었다 할 수 있으며 이런 과정을 신속하게 진행하려면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은 차주님이 미리 준비해 주시고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말소 신고는 차주분들이 직접 처리하는 것이 아닌 관허 폐차장 담당자가 대신 신청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서류를 준비하고 인계 일정만 잡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전에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원부상에 걸려있는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 후 납부 가능 유무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원부 내역에 따라서 말소증 발급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먼저 하루 혹은 당일 날짜로 모든 업무가 마무리되는 일반폐기는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 내역을 전부 해결해야만 빠른 시간 안에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사전 원부 조회 후 오후 2시 전에는 폐기장 내부로 입고될 수 있도록 일정을 잡아주시면 담당자가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무'상으로 배정해서 안전하게 수거합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입고되면 당일 말소증 발급을 위해서 관할청을 전담자가 방문해서 신속하게 모든 업무를 마무리하죠.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권,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을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차령초과(압류 폐기)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미납 내역을 남겨두고 우선 차부터 폐기하고 말소증은 60일 안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차령초과를 진행해도 폐차가격은 일반폐기와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단지 행정기관에서 말소증 발급 시점이 60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진행할 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셔야 차질 없이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내용은 사업장을 선별할 땐 반드시 한국자동차협회에서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을 확인하고 접수하셔야 추후에 불미스러운 일들이 생겨나지 않으며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차를 반납하기 전에는 협회에서 관허 센터 직원들에게 발급한 영업 사원증 사본을 꼭 확인하고 최종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