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처럼 소형 경차는 차량을 폐차할 때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폐기장에서 진행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이와 같은 내막을 상세하게 알 수 없기에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을 선호해서 차량을 정리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파크 폐차를 진행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처분하는 방법과 주의 사항, 진행 절차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차량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사실 경차는 고철 중량이 다른 중, 대형 차량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폐기장에서 크게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자동차 폐차장은 차량에 붙어 있는 고철, 비철, 부품을 탈거해서 전체적인 견적을 산출하는데 이처럼 무게가 가벼운 차종은 잘못하면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에서 탈피한 처리장은 경차 및 중, 대형 차량을 가리지 않고 재활용 가능한 모든 부품을 하나씩 탈거해서 재판매합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도입한 곳을 리사이클 센터라 부르고 있는데 여기서는 차종을 가리지 않고 재생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부속은 전부 탈거해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윤을 스파크 폐차 비용으로 돌려 드리기 때문에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더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물론 여느 폐차장들은 차가 입고되면 부품 탈거 작업은 진행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탈거 작업을 진행할 때 인건비와 작업 시간을 이유로 기본적인 해체 부속만 분리하고 나머지는 전부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하는 시스템을 선호하죠.
이렇게 되면 업주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운영비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기에 단순 작업만 병행해도 손실이 없지만 반대로 폐차를 진행하는 소유주 분들은 자연스럽게 손실을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파크 폐차 가격을 충족스럽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곳에서 위임해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폐기장은 왜 이와 같은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않을까요?
이와 관련해서 이유를 짧막하게 설명드리면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사업장 설비 당시 상당히 많은 자본이 필요하고 거기다 기술력과 전담 인력 그리고 다양한 판로가 기본적으로 구성되어야 병행이 가능하기에 현실적으로 도입 자체가 어려운 부분이 많기에 우리 주변에 있는 처리장들이 단순 작업만 병행하는 것입니다.
2.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소속 유무 확인하셨나요?
지금까지 스파크 폐차 보상금을 현실적으로 돌려받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는 차량을 인계할 폐차장이 관허 지정 센터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즉,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처리장을 상대로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고 누구나 안심하고 차량을 말소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였죠.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폐차장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곳이 전부 안전한 곳이 아닌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무허가 처리장은 아무런 소속도 없고 개인 또는 딜러, 사설 렉카, 공업사들이 중개하는 경우가 많기에 자칫 잘못되면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행위를 고의적으로 저지르고도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기에 이와 관련된 피해는 기존 명의자가 전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차를 진행할 땐 관허 등록 유무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었는데요.
관허 등록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한국자동차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그것을 메시지로 전송받으신다면 직접 방문 없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3. 24간 & 60일 말소
스파크 폐차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되는데 이를 결정하는 요인은 자동차 원부에 등록된 압류 해결 유무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먼저 당일 또는 익일까지 행정 말소까지 마무리되는 일반폐차는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차를 반납하기 전에 담당자와 유선상으로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미리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미납 내역이 없다면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운행 가능 여부를 알려주면 차량 컨디션에 따라서 견인차 혹은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배정하는데 이와 같은 절차는 전부 무`상으로 진행됩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차가 내부로 들어오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당일 또는 익일까지 말소증이 발급되면서 폐차와 관련된 모든 과정은 신속하게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미납금을 해결하기 어려운 분들은 차령초과 제도를 신청하면 이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아도 60일 안에 행기관에서 말소 증명서를 받을 수 있죠.
단, 이 제도는 승용차 기준 만 11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를 상실한 차량만 신청할 수 있으니 진행을 준비하는 분들은 담당자와 원부 조회부터 진행하고 최종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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