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정보

sm7 폐차 가격 제대로 돌려 받는 방법

노후된 차량을 폐기할 때 보상적인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속하고 정확한 말소를 위해서는 한국자동차협회에 소속 여부를 확인하고 차량을 반납해야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sm7 폐차를 준비하는 분들이 이러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차량 폐기 처분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는 방법은?

 

sm7 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더 돌려받기를 원한다면 부품 탈거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곳에서 진행해야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쪽 분야에 근무하지 않는 사람들은 이런 내막을 알 수 없는데요.

 

사실 자동차 폐차장은 차량의 가치를 평가할 때 고철 무게로 전체 견적을 계산하는 고철장과 부품 리사이클 폐차장으로 분류됩니다.

 

먼저 고철장은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으로 해체하는 엔진, 미션, 촉매, 배터리 그리고 알루미늄 휠만 탈거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합니다.

 

그리고 무게를 달아서 기본 탈거품과 합산하여 최종 금액을 산출하죠.

 

여기서 문제는 이렇게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자연스럽게 손실을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고철장 방식을 선호하는 처리장은 피하시고 부품 해체 작업을 꼼꼼하게 진행할 수 있는 폐차장을 찾아야 합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기장에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탈거 부속 말고도 재활용 가능한 모든 부품을 하나씩 분해하고 재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런 부품을 국내 중고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이득분을 챙기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런 부분을 진행하는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그럼 왜 자동차 폐차장들이 이런 리사이클 시스템을 전부 도입하지 않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선 기술력과 자본력, 전담 인력, 특수 장비, 평균 이상의 넓은 부지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세하거나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이와 같은 시스템이 폐차 견적을 산출함에 있어 상당히 유리한 부분임을 알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도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면 기본 탈거 작업만 병행하기에 작업 시간을 줄여서 인건비 부분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기에 사업주는 굳이 복잡한 운영 방식을 선호하지 않는 것입니다.

 

결국 sm7 폐차 비용을 효율적으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 후 다양한 판로를 통해 유통할 수 있는 곳에서 진행해야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분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확인되는 폐차장 중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소속되어 관허 번호를 부여받은 곳도 있지만 반대로 아무런 소속 없이 불법적으로 광고해서 부당 이득을 취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아무런 정보 없이 보상적인 부분만 확인하고 안전성을 점검하지 않고 차량을 인계하면 대포차 유통, 말소 불가, 잠적 등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됩니다.

 

그래서 협회에서는 이런 극한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고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하였죠.

 

그렇기 때문에 sm7 폐차를 진행할 땐 관허 등록 유무를 간과하지 말고 반드시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확인 방법은 유선으로 연결한 담당자에게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발급한 폐차 사원증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면 문자 메시지 또는 톡으로 사진을 전송받을 수 있으니 직접 번거롭게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3. 원부에 따라 달라지는 폐차 방법

 

자동차 폐차 방법은 차량 원부에 있는 압류, 저당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압류(차령초과 말소) 폐차로 구분됩니다.

 

먼저 24시간 안으로 자동차 반납부터 행정 처리 후 발급하는 말소까지 진행되는 것을 일반 폐차라고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원부상에 체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가능합니다.

 

그래서 폐차를 진행할 땐 가장 먼저 폐차장 담당자와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미납금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통장 사본을 준비 후 인계 일정만 알려주면 나머지 절차부터는 진행하는 분들이 신경 쓸 부분이 하나도 없죠.

 

참고로 당일 말소를 원한다면 폐차장에 입고되는 시간을 앞당겨 주시면 되는데 보통 오후 1~2시까지만 입고되면 됩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등록된 압류, 저당을 당장 납부하기 어려울 땐 압류 폐차를 진행하면 이렇게 골치 아픈 부분을 당장 해결하지 않고도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는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으로부터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다는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말소증 발급까지는 대략 7~8주가량 시간이 소요됩니다.

 

 

오늘은 sm7 폐차 보상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안전한 끝맺음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알려 드렸는데요.

 

사실 폐차는 일반 사람들에겐 상당히 낯선 부분이기에 막상 진행하려고 마음먹게 되면 복잡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허나 리사이클 시스템과 관허라는 단어만 기억하고 폐차장을 선별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모든 절차를 만족스럽게 마무리할 수 있으니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