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수입차로 알려진 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와 같은 차량을 폐기할 땐 작은 부품까지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부분을 일반 사람들이 알 수 없기에 손실을 보면서 차량이 폐차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수입차, 국산차 구분없이 폐차를 진행할 때 여러분들이 기억하고 진행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폐차비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벤츠 폐차 가격을 제대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곳을 찾아서 진행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인터넷 검색상으로 쉽게 노출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는 고철장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서 95% 이상되는 폐기장들이 고철장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꼼꼼한 탈거 작업을 병행하지 않아도 작업 시간을 줄여 인건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와 같은 작업 방식을 택해서 사업장을 꾸려가면 업주는 운영비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차량에 대한 가치를 기본 탈거 부속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전부 고철 무게로 정산받기 때문에 손해는 전부 차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는 폐차장들도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전담 인력, 특수 장비, 넓은 부지 그리고 부품을 원활하게 유통할 수 있는 유통망 등 다양한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가능하기에 굳이 어려운 선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벤츠 폐차 비용을 차종에 따라서 차이는 벌어질 수 있지만 최소 10만 원에서 4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부하길 원한다면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진행하는 곳을 찾아서 신청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 소속 유무
인터넷 정보상에는 저희처럼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어 관허 인증을 받아 모든 절차를 법적 테두리 안에서 폐차 절차를 밟는 폐차장도 있지만 반대로 아무런 소속 없는 딜러, 공업사, 사설 렉카 그리고 무허가 처리장 등 불법적으로 광고하는 곳도 상당히 많습니다.
협회에서 정상적으로 인증받은 곳에서는 본의 아닌 문제가 발생해도 벤츠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법적 조항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아무런 소속 없이 불법적으로 폐차 영업하는 사람들에게 차량이 인계되면 불미스러운 상황이 벌어져도 아무런 보호를 받을 수 없기에 이와 관련된 피해를 고스란히 명의자가 떠않을 수밖에 없죠.
예를 들어 차량을 견인하고 그대로 잠적하거나 대포차로 유통해서 부당 이득 취하기 그리고 행정기관에 말소 등록에 대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지속해서 모든 피해를 고스란히 기존 명의자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서는 이런 부분을 보완하고자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때문에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사원증 확인을 위해서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당당하게 요구하셔야 합니다.
만약 사원증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보상적인 부분만 올리고 확인 절차를 피하는 곳이 있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세워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사원증 확인 방법은 사진을 찍어서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께 사진으로 전송해 드리고 있기에 직접 해당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한 지역, 장소에 관계없이 견인 또는 탁송을 진행할 때 전부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벤츠 폐차 절차는?
자동차 폐차 절차는 수입차, 국산차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먼저 원부상에 압류, 저당이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는 하루 안에 차량 인계부터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을 받고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을 당장 해결하기 어려울 땐 압류 폐차를 신청하면 이렇게 골치 아픈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고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죠.
단, 압류 폐차는 행정기관에서도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으로부터 말소 등록과 관련해 동의를 받아내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까지는 대략 45~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차로 분류된 차량은 조기폐차 지원금을 신청하면 차종에 따라서 최대 8백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폐차는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 예산이 추경된 금액 범위 안에서만 신청할 수 있기에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진행을 원하는 분들은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으로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빨리 전송해 주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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