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기간 동안 애지중지 사용했던 차량을 폐기할 땐 이 일을 전담하는 폐차장을 찾아서 접수해야 모든 절차를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차는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하는 일이 아니다 보니 막상 진행을 계획하면 막막한 생각이 먼저 자리 잡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다 보면 시세보다 못한 견적을 받거나 무허가 처리장에 차량이 유입되어 불미스러운 상황에 그대로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주시 폐차장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점을 두고 선별해야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시세보다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폐차 보상금을 시세보다 조금 더 돌려받기 위해서는 부품 리사이클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청주 지역 폐차장 중에는 차량의 가치를 평가할 때 고철 무게로 전체적인 부분을 계산하는 처리장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기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으로 탈거하는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하는 방식을 사용하죠.
이런 작업 방식을 선호하는 곳을 고철장이라 부르고 있는데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면 업주는 똑같은 차량을 해체해도 작업 시간을 줄어들기 때문에 인건비가 상당히 절감됩니다.
그래서 우리 주변에 있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작업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단순한 작업 방식을 선호하면 정작 청주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차량에 대한 가치를 평가받을 때 고철 무게로 계산되기에 이와 관련된 모든 손실을 고스란히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상적인 부분을 가장 신경쓰는 분들이라면 고철로 버려지는 작은 부품까지 정밀하게 탈거해서 재활용할 수 있는 청주시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기장은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술력과 전담 인력을 동원하여 차량을 꼼꼼하게 해체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대량으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이득분을 챙기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렇게 발생한 부분을 고스란히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이 돌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
그래서 차종에 따라서 격차는 벌어질 수 있지만 보통 폐차 시세보다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더 받고 차량을 처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폐기장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이유는 자본력과 기술력 그리고 평균 이상의 넓은 부지와 전담 인력 등 여러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세하거나 장소가 협소한 처리장은 이런 시스템의 장점을 알면서도 현실적으로 도입이 어렵습니다.
참고로 리사이클 작업 방식이 도입된 청주 자동차 폐차장은 지역, 장소에 무관하게 차량을 인수하는 절차인 견인이나 탁송을 진행할때도 전부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인증된 폐기장 선별 방법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누구나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공신력을 겸비한 폐기장을 상대로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고 거기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습니다.
협회에서 이러한 조치를 마련한 이유는 인터넷으로 확인되는 사업장 중에는 관허로 등록된 안전한 폐기장도 있지만 반대로 무허가 처리장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무런 확인 없이 이런 무허가 폐기장에 차량을 인계하면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보상도 제대로 돌려받을 수 없고 불법 대포차 유통, 잠적 그리고 말소 불가 등 생각지도 못한 피해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자동차협회에서는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관허로 등록된 청주시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사원증을 직접 만들어 발급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차를 진행할 땐 금전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사원증 사본을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 받고 확인하는 절차를 밟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만약 사원증 사본을 유선으로 연결된 직원에게 요청했을 때 다양한 이유를 대면서 전송하기를 꺼려한다면 제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3. 말소 절차
폐차를 진행하고 행정기관에 말소증을 발급 받는 과정은 자동차 원부상에 등록된 압류, 저당 해결 유무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먼저 차량 인계부터 말소증 발급까지 24시간 안으로 신속하게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원부상에 체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가능한데 이러한 폐기 방법을 일반 폐차라고 합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등록된 압류, 저당을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분들은 차령초과 제도(압류 폐차)를 신청하면 이렇게 골치 아픈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아도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를 통해 차량을 폐기하면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으로부터 상품적 환산 가치가 없다는 답변을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은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 시간이 필요하오니 진행을 준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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