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경차 마티즈는 중형, 대형차에 비해 고철 중량이 상대적으로 가볍기 때문에 차량을 폐기할 땐 부품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곳에서 처분해야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폐기한다는 것은 일반 사람들에겐 상당히 낯선 일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정보가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구형 모델과 올뉴 마티즈 폐차를 가장 효율적으로 폐기할 수 있도록 차량 소유주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모아서 차근차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Q : 소형 경차는 정말 무게가 가벼워 제값을 받지 못하나요?
A : 폐차장에서는 자동차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고철 중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소형차는 다른 중대형 차량에 비해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걱적을 한방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처리장에서 처분하면 가치를 향상할 수 있죠.
여기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진행해서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시켜 여느 폐차장과 달리 재생 가능한 모든 부속을 기술력을 바탕으로 탈거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생긴 이윤을 구형 또는 올뉴마티즈 폐차 가격에 접목시켜 차량 소유주에게 돌려 드리기 때문에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15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처리장도 부품 재활용 작업을 진행하고 유통하는 절차는 밟고 있지만 여기서는 작업 시간을 줄여 운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정밀 분해 작업은 진행하지 않고 재생 가능한 부속도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는 과정으로 사업장을 운영합니다.
이렇게 되면 사업주는 운영비를 줄여 이득을 챙길 수 있지만 반대로 차량 소유주에게 측정되는 마티즈 폐차비는 부품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손실은 자연스럽게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눈에 띄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정밀 탈거 작업을 진행하지 않는 고철장 방식을 대부분 선호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완벽하게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술력과 자본력 그리고 전담 인력, 고가의 특수 장비, 넓은 부지, 다양한 유통망 등 여러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병행이 가능하기에 도입하고 싶어도 현실적인 부분에 부딪혀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Q : 도대체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이 왜 중요한가요?
A : 한국자동차 재활용환경협회에서는 마티즈 폐차를 진행하는 모든 분들이 안심하고 차량을 처분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여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습니다.
그래서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가 발생해도 법적 테두리 안에서 차량 소유주가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시켰습니다.
즉,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에서는 차를 견인하는 순간부터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순간이 찾아와도 행정 말소 등록까지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허 인증을 받지 못한 무허가 처리장은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르고 부당 이득을 취해도 나중에 문제가 발견되면 이와 관련된 책임을 소유주가 전부 떠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은 마티즈 폐차 가격을 먼저 확인하는 것보다 관허 등록 유무를 최우선적으로 선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확인 방법은 직접 해당 폐기장을 찾아가서 확인하는 것이 아닌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자동차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먼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고 그곳이 정말 안전한 처리장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상액을 높게 부르면서 사원증 제시를 거부한다면 그 곳이 아무리 높은 액수를 지급한다고 하여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기에 상당한 주의하시기 필요합니다.
Q : 하루 안에 말소 등록증을 받을 수 있나요?
A : 물론 가능합니다!
마티즈 폐차 비용을 시작으로 차량 견인과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신속하게 발급받고 모든 절차를 마무리 짓는 방법을 일반 말소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동차 원부상에 압류, 저당이 한건도 없어야 가능하기에 차량 소유주는 차를 반납하기 전에 담당자와 함께 유선으로 사전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미리 확인해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행정기관에 제출할 차량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을 준비 후 차를 반납할 수 있는 시간을 오전 중으로 잡아주시면 당일 날짜로 행정기관에서 말소 사실 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말소는 보통 당일 또는 24시간 안으로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기 때문에 차량을 폐기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Q : 압류, 저당건이 잡혀 있는 차량은 어떻게 처분하나요?
A : 개인적인 이유로 압류, 저당을 당장 해결하지 못하는 차량 소유주는 200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차령초과(압류 폐기) 말소 제도를 이용하면 이렇게 고민스러운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고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으로부터 차량의 가치가 상실되었다는 판단을 내리는 기준에 적합해야 진행이 가능한데요.
즉, 승용차 기준으로 만 11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성을 인정받을 수 없는 차종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기관에서도 촉탁 기관으로부터 이러한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말소 사실 증명서 발급까지는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까지는 자동차로 인한 최소한의 의무적 사항은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대표 경차 마티즈 폐차 보상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주의 사항 그리고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되는 말소 방법까지 알려 드렸습니다.
만약 차량 폐기 처분을 고민하거나 견적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명함을 참조하시면 평일, 공휴일 상관없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니 편안한 마음으로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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