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기간 동안 애지중지 사용하던 차량을 폐기할 때 여러분들이 가장 우선시 생각하는 부분은 대부분 금전적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차를 폐기할 때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어느 정도 알고 접근해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소에 폐차와 관련된 경험을 쉽게 접해볼 수 없기 때문에 기초적인 상식이 상당히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차량을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처분되거나 또는 무등록 처리장에 차가 유통되어 골머리를 앓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의 주제를 자동차 폐차 보상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진행할 때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부품 리사이클 작업을 병행하는 곳
서두에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차량을 폐기할 때 효율적인 결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정밀 탈거 작업을 병행하는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곳을 찾아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인터넷 검색상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95% 이상의 폐기장들은 대부분 정밀 작업을 병행하지 않는 고철장 형태로 사업장을 꾸려가고 있는데요.
이런 고철장에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인 탈거품만 작업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 탈거 작업만 병행하면 나머지 부속은 전부 고철로 처분되는데 여기에 대한 손실은 전부 폐차를 진행하는 소유주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처리장들이 이런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작업 시간을 줄이면 인건비를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기에 이와 같은 번거로운 작업은 병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사업주는 깐깐한 탈거 작업을 병행하지 않아도 운영비 부분에서 효율성을 얻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인터넷 검색상에 노출된 대부분의 처리장들이 이와 같은 방식을 선호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폐차 보상금을 평균 시세보다 최소 10만 원에서 30만 원 이상 더 받기 위해서는 부품 탈거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곳을 찾아서 신청해야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탈거품 외에도 다른 처리장에서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전담 인력을 동원하여 탈거 후 이것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해서 추가적인 이득분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득분을 폐차를 진행하는 소유주에게 돌려드리기 때문에 365일 언제나 평균 이상의 결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죠.
해서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 시기에 갑작스레 차량을 폐기할 계획이라면 조금이라도 경제적으로 도움 될 수 있도록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관허 등록 유무 확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
지금까지 자동차 폐차비용을 경제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았다면 지금부터는 안전한 마무리를 위해서 관허 등록 유무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관허 등록 유무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우리 주변에는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관허 번호를 부여받은 안전한 폐차장도 있지만 반대로 이런 허가 없이 처리장을 운영하는 곳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관허로 등록된 폐기장에서는 차량이 견인됨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하여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고 거기다 이런 인계 절차 역시 지역에 관계없이 전부 무``상으로 처리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말소 행정 업무를 진행할 수 있기에 신속하면서 정확하게 모든 절차를 끝낼 수 있죠.
하지만 무허가 처리장에서는 애초에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액수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거나 말소 등록 없이 차량 & 번호판을 불법으로 유통해서 부당 이득을 챙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말소 등록 없이 유통되면 아직 말소 등록이 완료되지 않았기에 이와 관련된 책임은 기존 소유주가 전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책임 공방을 법적 소송으로 진행해도 정상으로 돌아오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 폐기시에는 가장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발급한 폐차 영업 사원증 사본을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확인 방법은 유선으로 연결된 직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그것을 톡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으로 전송받으신다면 직접 해당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하죠.
3. 말소 과정 이해하기
차를 폐기하고 말소 행정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상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 해결 유무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첫째, 원부상에 체납 내역이 하나도 없는 상태라면 당일 & 24시간 안에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는 일반 말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말소를 통한 자동차 폐차 절차는 담당자와 함께 원부를 조회하고 혹시 모를 체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미리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차를 인계할 수 있는 일정을 알려주면 소유주의 스케줄에 맞추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가 차고지까지 방문해서 진행하는 방문 수거로 처리되죠.
이런 과정을 통해 차 + 서류가 함께 들어오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당일 날짜 혹은 익일까지 말소증이 발급되면서 모든 과정은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둘째,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있는 압류(세금, 과태료, 범칙금 등), 저당을 당장 해결할 수 없을 땐 차령초과 말소 제도(압류말소)를 신청하면 이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고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는 일반 처분 방법과 다르게 말소 행정 업무가 마무리되려면 촉탁 기관에서 이와 관련된 동의를 별도로 받아야 하는 절차가 있기에 증명서 발급까지 시간은 대략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연식이 좋은 차량은 불가하고 승용차 기준 만 11년, 승합차와 화물차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촉탁 기관에서 판단하기를 이 차는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차종만 진행할 수 있죠.
하지만 이 제도를 통해 차를 폐기하면 지속적으로 부과되는 과태료를 줄일 수 있고 거기다 장기간 방치로 주차 민원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때 차령초과 말소를 준비하면서 자동차 폐차시 필요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으로 해결되지만 간혹 촉탁 기관에 따라서 추가 서류도 요청하는 사례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자동차 배출가스 4~5등급 노후경유차는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지원금과 더불어 자동차 폐차 보상금까지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를 조기폐차라고 하는데 올해까지는 5등급 경유차만 신청이 가능했지만 2023년부터는 4등급까지 가능합니다.
이때 지원액은 차종, 연식, 엔진 형식에 따라서 최대 300~8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 정확한 액수는 조기폐차와 관련된 필요서류를 신청해야 확인이 가능하죠.
만약 노후경유차를 소유한 운전자 분들이 조기폐차 신청을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을 통해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전송해 주시고 본인이 수령할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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