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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폐차 정보

라보폐차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처분하는 법

라보는 타우너, 다마스와 함께 소상공인 또는 자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경형 화물차지만 연식이 오래되어 노후되었다면 이제는 본인의 안전을 고려해서라도 서둘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출고된 지 오래되어 연식이 오래된 차종은 생각보다 부품 수급도 힘들고 거기다 수리비가 많이 청구되기 때문에 이때는 다른 차종으로 갈아타는 것이 현명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폐기 처분을 계획해도 이쪽 분야를 모르면 손해 보기 쉬운데요...

 

그래서 오늘은 라보폐차를 준비할 때 여러분들이 기억하고 있으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핵심적인 요점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자동차 폐기를 목전에 앞둔 분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아마 본인에게 최종적으로 떨어지는 금액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진행할 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철로 폐기되는 부분까지 재활용해서 가치를 별도로 인정받을 수 있는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처리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일반 폐기장과 달리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인 탈거품 외에도 재활용 가능한 부속은 전부 탈거해서 그것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 후 추가적인 이윤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득분을 소유주에게 돌려 드리기 때문에 라보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이런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에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담 작업자와 특수 장비 그리고 유통망을 확보해서 다양한 판로를 구성하고 있기에 똑같은 차량을 처분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반면 이런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처리장은 차가 입고되면 기본 탈거품만 작업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시켜 고철로 폐기하는 구조로 사업장을 꾸려가죠.

 

이렇게 되면 일반인들은 모르겠지만 사실상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 있는 폐기장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방식을 선호하고 있죠.

 

왜냐면 작업 시간을 단축시킨다는 것은 운영비를 상당 부분 절약할 수 있기에 이런 부분에서 사업주는 영업 이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나 문제는 이런 단순 작업 방식을 택하게 되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소유주는 부품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없기에 본인은 이런 손실이 일어나는 줄도 모르고 마무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결과를 얻으시려면 부품 리사이클링이라는 단어를 꼭 기억하고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 확인하기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받아 관허로 등록된 폐장에서는 자동차 폐기 처분과 관련된 행정적인 업무도 대신 처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신속하면서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가 진행되는 도중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해도 이와 관련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기에 안전성도 매우 뛰어나죠.

 

거기다 견인이나 탁송을 진행할 때 지역에 관계없이 전부 무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지출되는 라보폐차 비용 없이 편하게 차량을 인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절차를 밟지 않고 아무런 소속 없이 처리장을 꾸려가는 곳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해도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없기에 지금도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즉, 무허가 폐기장에서는 말소 등록 자체가 정확하지 않으며 차량이 불법적으로 유통되어 대포차로 둔갑해도 이와 관련된 책임은 전부 기존 소유주가 떠않아야 하는 상황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 폐기 처분에 앞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부분은 국가에서 발급한 "폐차 영업 사원증" 사본을 담당자에게 요구해서 그것을 문자 메시지나 톡으로 받아보고 직접 두 눈으로 확인 후 차를 인계하셔야 합니다.

 

이런 작은 확인 절차만으로도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고 모든 절차를 정확하면서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혹시 사원증 사본을 담당자에게 보여 달라고 요구했는데 다양한 핑계를 대면서 보여주기를 꺼려한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된다는 점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신속하게 처리되는 말소 과정

 

차를 인계하는 순간부터 말소증이 발급되는 과정은 자동차 원부상에 압류, 저당 등 미납금 해결 유무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먼저 24시간 안에 모든 과정이 끝나는 일반폐기는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하루 안에 모든 절차를 끝낼 수 있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차를 인계하기 전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 등) 사본을 준비 후 반납 일정만 알려주시면 그다음 과정부터는 소유주분들이 특별나게 신경 쓸 부분이 없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차가 폐차장 내부로 들어오면 부품 리사이클 작업이 진행됨과 동시에 행정 업무도 동시에 처리됩니다.

 

이때 입고 시간이 오후 2시 전이라면 당일 날짜로 말소증이 발급되지만 이 시간이 경과되어 오후 늦게 입고되는 경우에는 익일에 증명서가 발급되죠.

 

 

 

 

반면 여러 가지 이유로 원부상에 압류, 저당권을 당장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이렇게 문제 되는 부분을 당장 해결하지 않고도 법적 보호 아래 안전하게 말소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제도는 말소증이 발급되기 까지는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소형 화물차&승합차 기준으로 만 10년 이상 오래된 차종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령초과 말소를 신청해서 라보폐차가 완료되면 기존에 해결하지 못한 체납금은 명의자 앞으로 남게 되는데 이때 동일 명의로 다른 차량을 등록할 경우엔 또다시 압류, 저당은 자동차 쪽으로 이동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고 계획하시기 바랍니다.